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속도 낸다'…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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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속도 낸다'…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1.06.25 14:22
  • 기사수정 2021-06-25 14: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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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도(군산항 7부두 내)/출처=전북도청
위치도(군산항 7부두 내)/출처=전북도청
단지 구축계획/출처=전북도청
단지 구축계획/출처=전북도청

 

관공선과 함정 등 공무·국방 목적으로 연안에 운항되는 선박인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전북도는 25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산·학·연 조선산업 분야 전문가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 사전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는 지난 1월 중간보고회에서 도출된 의견들을 반영시킨 결과와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사업 추진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다.

현재 도가 추진 중인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는 오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316억원(국비 4,096억원, 지방비 1,220억원)을 들여 소룡동 군산항에 구축하는 것이다.

특수목적선의 개조와 성능개량을 위한 육상지원단지와 조선 관련 기업 및 방위산업체 등 기업 입주 공간, 친환경 기술 대응 시험연구센터(가스터빈, 전기 추진)등을 갖출 계획이다.

전북도가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에 주력하는 것은 선박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선박 선진화(첨단화, 친환경화)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다.

따라서 사업의 대상 선박인 함정, 관공선 등의 특수목적선 선진화 전환 수요가 충분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특히, 해수부는 ‘친환경 관공선 전환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해 소속 관공선(144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여기에 지자체 소유 선박까지 합하면 전환 대상 선박은 300척 이상으로 예상된다.

또 해군 함정도 기초 유지보수 정비는 해군정비창에서 맡고있으나 전장 환경의 디지털화 등으로 외주정비 의존도가 심화추세여서 성능개량에 따른 수요가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도는 이번 용역 결과를 기반으로 선진화단지 유치를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사업으로 기획하고 올해 하반기에 중앙부처 사업으로 제출, 선정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북도 전병순 혁신성장산업국장은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은 그동안 대기업 중심의 산업생태계에서 벗어나 우리지역 특성을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술 기반의 중소형·특수형 중심의 산업생태계 조성을 통해 전북 조선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가 될 것“ 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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