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 선거구 논란 "주민들, 황당함을 넘어 분노…정치 무관심도 우려"
상태바
시민연대, 선거구 논란 "주민들, 황당함을 넘어 분노…정치 무관심도 우려"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4.03.04 11:06
  • 기사수정 2024-03-05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자치 군산시민연대 로고/출처=참여자치 군산시민연대
참여자치 군산시민연대 로고/출처=참여자치 군산시민연대

참여자치 군산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가 "군산과 아무런 연계성이 없는 선거에 참여하게 될 군산시민들은 황담함을 넘어서 분노, 정치에 대한 무관심으로 갈 수도 있다"며 대야·회현의 김제·부안 선거구 편입을 작심 비판했다.

시민연대는 4일 언론에 배포한 논평을 통해 이 같이 비판한 뒤 "이번 공직선거법 개정은 코 앞에 선거에만 매몰되어 유권자 입장은 생각하지 않는 선거법 개악"이라고 규정했다. 

이는 지난달 29일 개정된 공직선거법이 군산시의 일부인 대야와 회현을 분할해 인구 기준 하한선(13만6,600명)에 미달한 김제시와 부안군에 각각 속하도록 한 것과 관련한 시민연대의 첫 목소리다.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오는 4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군산은 군산·김제·부안 甲 선거구, 대야와 회현은 김제와 부안을 합쳐 군산·김제·부안 乙 선거구에 속하게 된다.  

시민연대는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정치권은 9석으로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상태에서 10석을 지켰다는 데 만족할 수 있지만 유권자인 군산시민의 상황은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수 십년동안 군산시민은 군산지역구의 국회의원을 선출했는데 오는 4월 국회의원 선거에서 대야면과 회현면 주민들은 김제와 부안 후보를 놓고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민주당 일부 기초의원들은 국회의원 2명이 있으니 힘이 될 거라하고, 김제 및 부안과의 분쟁도 없어질 것이라지만 가능할까 싶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이런 상황에서 군산·김제·부안 갑과 을 국회의원들과 어떤 협력을 해야할까?, 군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도의원 입장은 어찌 되는 것인가?" 라고 물었다. 

시민연대는 "군산시와 아무런 연계성이 없는 선거에 참여하게 될 대야와 회현 지역민들은 황당함을 넘어서 분노, 정치에 대한 무관심으로 갈 수 있다"고 우려하며, "이번 공직선거법 개정은 코 앞에 선거에만 매몰되어 유권자 입장은 생각하지 않는 선거법 개악"이라고 방점을 찍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