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투표 D-1 '대야·회현, 김제·부안 선거구 편입' 申-金 공방 계속
상태바
경선 투표 D-1 '대야·회현, 김제·부안 선거구 편입' 申-金 공방 계속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4.03.03 19:14
  • 기사수정 2024-03-04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영대(좌)와 김의겸(우)/출처=선관위
신영대(좌)와 김의겸(우)

군산 대야와 회현면의 김제·부안 선거구 편입 논란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민주당 경선 투표 시작을 하루 앞둔 3일에도 신영대측과 김의겸측 간의 설전이 오갔다. 

신영대 후보를 지지하는 군산지역 일부 시·도의원들은 3일 '대야와 회현이 김제·부안 선거구에 편입되면서 대야·회현은 전국에서 가장 특별한 지역이 되었다"고 치켜세웠다. 

국회의원 두 명을 보유한 것과 마찬가지가 됐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군산·김제·부안 甲 국회의원은 당연히 대야와 회현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고, 군산·김제·부안 乙국회의원도 새 식구가 된 대야와 회현을 챙길 것이라는 뜻이다. 

이들은 "김제와 부안이 전주와 통합하는 방안도 있었지만 결국 군산이 김제와 부안을 품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이는 "새로운 시작이 될 것"이며 "새만금을 둘러싼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의 골을 좁히고 새만금 통합시대를 여는 첫 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새만금 개발을 저해하는 관할권 분쟁이 사라지고, 군산과 김제, 부안이 통합 새만금시로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金의원 선거구 획정 '기권 방관'"…"그리 좋으면 申의원 왜 반대했냐?"

그런데도 "김 모 의원은 선거구 획정에 기권을 하고 방관했음에도 관할권이 넘어간 것 처럼 주민들을 속이고 현혹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의겸 후보가 곧바로 페이스북을 통해 반격했다. 

김 후보는 이 같은 입장에 대해 "앞으로 익산도 인구가 줄면 군산 서수를 빌려줘서 서수도 국회의원 두 명을 보유한 특별한 지역을 만드시겠다는 논리냐"고 비꼬았다.

이어 "그리 좋은 거라면 왜 신영대 의원은 국회에서 반대표를 던졌냐"며 "자랑하고 다닐 일 아니냐"고 반문했다. 

특히 "대야와 회현이 앞으로는 '군산·김제·부안 甲은 물론 乙 선거구 국회의원도 챙긴다'는 논리는 소가 웃을 일이다"고 했다.  

그렇다면 "김제와 부안에 편입될 뻔했다가 무산된 전주시 조촌동 주민들이 아쉬워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다시 김제와 부안에 붙여달라고 탄원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그는 글 마지막에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자꾸 변명을 하려니 엉뚱한 궤변만 나오고 있다"며 "딱할 뿐이다"고 했다. 

# 申 "金, 당에 대야·회현 주민 경선 배제 요구"…金, '공문 원문 공개' 반박

김 후보가 민주당 경선에서 대야와 회현 유권자들을 배제하자고 민주당측에 요구했다는 신 후보의 주장과 관련해서도 둘 사이 진실 공방이 벌어졌다. 

신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틀 만에 대야와 회현을 팽개친 김의겸 후보의 이중적 행태'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어제 김 후보가 민주당 경선에서 대야와 회현 유권자들을 배제하자고 당측에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신영대는 무엇을 했냐고 비난하며 네거티브에 이용해 놓고 계산기를 두드려보더니 대야와 회현을 빼고 싶어졌냐 보다"고 했다. 

그는 "대야와 회현을 찾아가 사과하고 위로를 전하던 김 후보의 모습은 모두 가식이고 연기였던 것이냐"고 비꼬았다. 

김 후보는 신 후보의 주장에 대해 "헛웃음이 나온다"며 "무슨 근거를 가지고 그런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거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김 후보가 당에 보낸 공문을 원문 그대로 공개했다. 

그는 "시민들이 직접 읽어보시고 판단해 주시기 바란다"며 "'아' 다르고 '어' 다른 법이다. 신 후보가 공문 내용을 완전히 뒤틀어서 말씀하신거다"고 반박했다. 

이어 "시민들이 그리 어리석지 않다"고 했다. 

공개한 공문에는 '대야면과 회현면 주민들이 당내 경선에서는 군산에 참여함으로써 타 선거구에 투표권을 행사하는 결과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는 헌법과 공직선거법상 향후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 사안'이라고 봤다. 

이에 '향후에 주민들의 혼란이 초래될 뿐 아니라 법적 분쟁의 소지가 농후하므로 개선책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한다'고 적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