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맥류 생육재생기 웃거름 주기와 잡초방제 당부하고 나서
상태바
市, 맥류 생육재생기 웃거름 주기와 잡초방제 당부하고 나서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4.02.15 09:09
  • 기사수정 2024-02-1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가 맥류 생육재생기 웃거름 주기 등을 당부하고 나섰다/사진=군산시
시가 맥류 생육재생기 웃거름 주기 등을 당부하고 나섰다/사진=군산시

군산시가 맥류 생육재생기 웃거름 주기와 잡초방제를 당부했다. 

시는 최근 기상과 보리 생육상황을 분석한 결과, 맥류 생육재생기를 이달 13일로 설정하고 이 같이 당부하고 나섰다.  

생육재생기란 보리가 겨우내 생장을 일시적으로 중지하고 늦겨울에서 이른 봄에 기온상승과 더불어 다시 생육을 시작하는 시기다.

2월 초에 절단해 둔 보리잎이 1㎝ 이상 다시 자랐거나, 땅속 새 뿌리가 2㎜ 정도 자랐을 때를 생육재생기로 판단한다.

보리 등 맥류는 생육재생기로부터 10일 이내에 웃거름을 줘야 효과적이다.

또 서릿발로 인해 뜬 보리를 밟아주거나 롤러로 눌러주는 등의 재배관리 및 시비 관리를 철저히 해 주어야 수확량을 늘릴 수 있다.

웃거름은 10a당 요소비료 10㎏을 한 번에 사용해도 되지만 15일 간격으로 5㎏씩 나누어 살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습기가 많은 논은 비료 유실이 크므로 배수가 된 상태에서 비료를 주어야 한다.

특히 이번 겨울은 잦은 강우로 습해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므로 배수로를 정비해 물이 잘 빠져나가게 해야 한다.

피해가 발생한 포장에서는 10a당 2% 농도의 요소액(물 100L에 요소 2kg)을 2~3회 잎에 뿌려주어 생육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을 요청했다.

신동우 기술보급과장은 "동계작물은 생육재생기 이후 관리가 품질과 수확량을 결정하는 만큼 농가에서는 적기에 웃거름을 사용하고 봄철 잡초방제 등 포장관리에 힘써달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