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락 쓴잔 마신 군산 국립과학관 건립 방향 전면 재수정한다
상태바
탈락 쓴잔 마신 군산 국립과학관 건립 방향 전면 재수정한다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1.04.02 10:49
  • 기사수정 2022-11-17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농생명‧ 바이오→ 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분야로 궤도 변경
우선건립지역인 군산시, 전북도 등에 대안 제시… 기존부지 등 2곳 제시
과학기술부 3월 관련 용역 발주… 2023년쯤이나 본격 추진 가능할 듯
군산시청/사진=투데이 군산 DB
군산시청/사진=투데이 군산 DB

군산시와 전북도가 함께 추진 중인 국립과학관의 방향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다.

전북도는 최근 우선건립지역으로 지정된 군산시를 비롯한 전문가에 대안을 제시해줄 것을 요청했고, 추후 진행될 공모에 대비해 보완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도는 최근 400억 규모(국비 245억원)의 국립과학관 건립 추진을 위한 군산시의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시도 이미 내부적으로 의견조율까지 마친 상태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실패 원인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군산과 전주 등 전북도가 강점을 지닌 ‘탄소 중립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적극적인 전환을 계획하고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다 실패의 가장 걸림돌이었던 부지문제에 대한 전향적인 검토를 서두르고 있는 상황이다.

본래 추진했던 금암동 근대문화 역사지구 인근 부지를 확대하는 방안과 함께 다른 장소 물색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시가 이같이 전환을 적극 검토한 이유는 지난해 참여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과학관 건립 공모에서 부지 협소 문제와 농생명· 바이오 과학 기술 기반의 과학관 운영에 대한 설득 부족으로 탈락한 데 따른 것이다.

올해 정부 예산에는 과학관 건립 내용이 미반영되면서 추진 시점도 1~2년 가랑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군산시와 전북도가 향후 과학관 유치를 위한 준비가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시 관계자는 “기존부지를 확장하려면 토지 보상 등 예산이 크게 늘어나게 돼 지자체 차원에서 부담이 큰 만큼 새로운 부지를 물색해 전북도에 의견을 냈다”고 말했다.

또 “그동안의 방향과 달리 지역 특성에 걸맞게 탄소 중립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전환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과기부는 오는 2023년까지 5개의 국립 전문 과학관을 증설하겠다는 구상에 따라 각 지자체를 대상으로 유치공모를 벌이고 있다.

도와 군산시는 지난해 금암동 근대문화 역사지구 인근의 1만7,712㎡, 연면적 약 5,176㎡규모의 부지에 과학관 건립 유치에 나섰으나 고배를 마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