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발전㈜ 대표 직대 체제 장기화…사업 추동력 약화 등 부작용 우려
상태바
시민발전㈜ 대표 직대 체제 장기화…사업 추동력 약화 등 부작용 우려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4.03.18 10:51
  • 기사수정 2024-03-20 08: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다음달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대표이사 선임 본격화 계획

군산시가 100억을 투자해 만든 시민발전㈜의 대표이사 직무대행체제가 장기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시민발전㈜의 향후 각종 사업의 추동력이 약화될 것이란 우려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민발전㈜는 작년 11월 초 이사회를 열어 시민발전㈜ 대표이사 직무대행에 정진수 전 군산시의회 사무국장을 선임했다.

이는 서지만 대표 후임으로 강임준 시장이 시청 전 경제항만국장을 지명했으나 시의회 인사청문을 통과하지 못하고 작년 9월 낙마한데 따른 것이다.

이에 앞서 지난 2022년 9월 서지만 초대 대표이사가 여럿 이유를 들어 자리에서 물러났다. 

결국 시민발전㈜는 서 전 대표 사임 이후 1년 6개월이 지났지만 여태까지 새 대표이사를 선임하지 못하고, 대행체제로 꾸려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직무대행의 권한이 어디까지냐의 문제도 논란거리다.

직무대행이란 직함을 갖고선 수상태양광 및 해상풍력, 수익금 배분 등 산적한 여러 문제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권한을 행사하는데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심지어 시민발전㈜는 직무대행 선임 이후 다섯 달이 다 되어가도록 새 대표이사 선임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를 단 한 차례도 열지 않았다.

이는 시민발전㈜ 지분을 100% 보유한 시가 대표이사 선임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지 못한데다, 그 의지 마저 부족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특히 검찰의 잇단 수사 등에 따른 공무원 보신주의도 한몫 깔렸다. 

그러다보니 시민발전㈜ 역시 대표이사 선임을 서두르지 않고 시의 눈치만 살펴왔다.

일부에서는 직무대행체제가 길어지는 건 어떤 방면에서는 부작용이 생길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결국 사업추동력의 약화를 불러와 그 피해는 시민이 다시 떠안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투데이 군산>의 이 같은 지적에 "다음달 임원추천위원회를 열어 시민발전㈜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렇게 되더라도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및 대표이사 공모기간, 인사청문회 등의 과정을 감안하면 상반기 안에 대표이사를 선정할 수 있을 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낙향한 전직기자 2024-03-21 07:51:08
군더더기 없이 단문 형태로 기사 잘 쓰십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