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환운연 등 환경·시민단체, "이차전지 폐수방류 실효성 없는 '꼼수정책'"
상태바
군산환운연 등 환경·시민단체, "이차전지 폐수방류 실효성 없는 '꼼수정책'"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11.13 13:54
  • 기사수정 2023-11-14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새만금 산단
(자료사진)새만금 산단

도내 환경 및 시민단체는 새만금위원회의 환경오염관리대책 중 새만금산단 이차전지 업체의 폐수 방류는 실효성 없는 '눈 가리고 아웅'식 꼼수정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군산환경운동연합과 전북환경운동연합, 전북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사람들, 참여자치 군산시민연대  등 도내 환경 및 시민단체는 언론에 사전 배포한 기자회견 취재 요청서를 통해 "연안 바다의 환경오염이나 어민 생존권, 시민의 안전은 나몰라라 하고 기업의 비용 절감과 이윤보장에만 초점을 맞췄다"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14일 오전 10시30분 새만금개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금속 오염도 이차전지 폐수 바다 방류계획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할 예정이다. 

이들이 이 같이 목소리를 높인 것은 지난 6일 새만금 위원회가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된 새만금산단의 이차전지 사업장 환경오염 관리대책을 안건으로 논의하고 4가지 분야의 대책을 제안하면서다.

이 중 소각용량(180톤/일)과 매립용량(153만톤)의 적정성과 안전성을 따져야겠지만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폐기물 매각·소각장 신설은 시기적으로 적절한 대책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군산 국가산단 공공폐수처리장 증설, 이차전지 폐수 자가 처리 후 외해 방류는 근본적인 대책이나 체계적인 관리와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특히 연안 바다의 환경 오염이나 어민 생존권, 시민의 안전은 나 몰라라 하고 오로지 기업의 비용 절감과 이윤보장에만 초점을 맞춘 실효성 없는 '눈 가리고 아웅'식 꼼수정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는 핵심 광물 가공 소재 및 폐배터리 재활용 전진기지로 조성된다는데에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정제된 광물 원료를 가공해서 배터리를 구성하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의 소재 공장과 중금속 덩어리인 폐배터리에서 리튬, 코발트, 니켈, 망간 등의 배터리 원료를 재생산하는 공장은 다른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비해 더 많은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한다는 것이다.

이에 이들은 "현재 가동 중인 오창 특화단지 등 이차전지 내륙 폐수처리 시설에 대한 사전 검토를 통해 새만금 산단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최적화된 '이차전지 전용 폐수처리장'신설 계획을 수립하고, 오염물질 배출 특성을 고려한 환경오염 방지 및 관리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