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총선 최대 변수, 2명이냐? 3명이냐? '배수 압축' 따라 선거 구도 출렁
상태바
군산 총선 최대 변수, 2명이냐? 3명이냐? '배수 압축' 따라 선거 구도 출렁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4.01.25 08:23
  • 기사수정 2024-01-25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초 제22대 총선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공천 후보군의 윤곽이 가시회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군산 총선의 최대 변수인 배수 압축 흐름에 지역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배수압축 규모에 따라 선거구도가 크게 출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24일과 25일 이틀에 걸쳐 '누가 민주당 후보로 적합한 지'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적합도 조사는 경선 무대에 오를 최종 후보군을 두 명으로 할 지, 세 명으로 할 지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잣대다.

그러면서 예비후보자들에 대한 '세평'도 듣는다. 

이후 이달 31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지역별로 면접을 거쳐 5일 경선 무대에 오를 최종 후보자를 발표한다는 게 민주당 공관위의 계획이다. 

민주당 예비후보인 신영대, 김의겸, 채이배 등 3명은 '컷오프' 통과를 1차 목표로 삼고 여론 끌어올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민주당 공관위는 이번 적합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특별당규에 따라 정체성과 기여도, 의정활동능력, 도덕성, 당선가능성 등 5개 항목별로 종합 심사한다. 

이 가운데 당선가능성(적합도조사) 배점이 40%로 가장 많다. 적합도 조사 결과에 따라 후보군이 2~3명배수로 압축될 수 있는 셈이다. 

정체성과 도덕성 각 15%, 기여도 10%, 의정활동능력 10%, 면접 10%다.

후보 배수 압축은 군산 총선의 최대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두 현역의원의 팽팽한 경쟁 속에 2배수냐? 3배수냐? 배수 압축에 따라 후보자 간 희비가 크게 엇갈릴 수 밖에 없어서다.  

지역 정치권 역시 이구동성으로 "배수압축 규모가 민주당 후보를 결정짓는 '변곡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