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선거구 10석 붕괴 현실화되나?…선거구 획정위 1석 감축안 내놔
상태바
전북 선거구 10석 붕괴 현실화되나?…선거구 획정위 1석 감축안 내놔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12.05 19:14
  • 기사수정 2023-12-0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회
/사진=국회

전북 국회의원 10석이 붕괴될 위기에 놓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전북과 서울에서 각 1곳씩 줄이고 경기와 인천에서 1곳씩 늘리는 선거구 획정안을 5일 국회에 제출했다. 

획정위는 지난해 선거구 평균인구 20만 3,281명를 토대로 ‘최저 13만6,629명, 최고 27만3,177명’ 기준에 따라 획정안을 제출했다.

획정안에 따르면 전북은 전주(갑,을,병)와 군산, 익산(갑,을)을 제외한 선거구 4곳이 3곳으로 재조정됐다. 즉 ▲정읍·고창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완주·진안·무주·장수→▲정읍·순창·고창·부안 ▲남원·진안·무주·장수 ▲김제·완주·임실 등으로 재조정한다는 것이다.  

또 전주시갑·병, 익산시갑·을 선거구는 경계조정이 이뤄진다. 

획정위는 "지방의 지역 대표성 강화를 위해 가급적 수도권 증석을 지양하고, 시도별 증석 요인 발생 시 해당 시도 내에서 최대한 자체 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당, 지역, 학계, 시민사회, 전문가 등 의견을 충분히 수렴했다"고 덧붙였다. 

선거구 획정위 획정안 조정안
선거구 획정위 획정안 조정안

하지만 비수도권 지역에서 유독 전북만 1석을 줄인 이유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따라서 이번 선거구 획정안은 반드시 수정되어야 한다는 것이 지역 정치권의 목소리다. 

이번 획정안이 최종 확정은 아니지만 내년 선거구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준과 잣대가 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도 이날 '선거구 획정위원회의 조정안에 대한 입장'을 통해 즉각 반발했다. 

만주당은 "선거구 획정위원회 획정안은 공직선거법 제25조의 원칙과 합리성을 결여한 국민의 힘 의견만이 반영된 편파적인 안으로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부당하고 무원칙한 획정안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 정개특위와 여야의 책임있는 협상을 통해 광역별 선거구 숫자에 대한 확정 등 큰 틀의 합의를 출발로 해 선거구 획정안을 균형적이고 합리적으로 조정하겠다"고 했다. 

한편 선거구 획정위가 제출한 획정안은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의 검토를 거쳐 확정된다. 다만 정개특위가 획정위에 한 차례에 걸쳐 재획정을 요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