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첫 도시 '스마트 수변도시' 기반 조성 공사 착수
상태바
새만금 첫 도시 '스마트 수변도시' 기반 조성 공사 착수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12.05 14:47
  • 기사수정 2023-12-05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수변도시 조감도
새만금 수변도시 조감도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과 새만금개발공사(사장직무대행 이정현, 이하 ‘공사’)는 5일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1공구)가 공사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1단계로 수변도시 1공구 2.7㎢에 대한 조성 공사를 통해 상·하수도, 진입 교량, 도로포장 등 주요 기반 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부동산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2024년부터 단계적으로 토지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며, 2027년쯤에는 첫 입주가 이뤄질 전망이다.

앞서 전체 수변도시 6.6㎢에 대한 매립공사는 2020년 12월 착공해 지난 6월 조기 마무리했다.

이후 설계검토와 보완을 거쳐 지난 11월 조성공사 발주계약을 완료했다.

새만금 첫 도시인 스마트 수변도시는 총사업비 약 1조 3,000억 원을 투입해 새만금 복합개발 용지 내 6.6㎢ 규모의 도시로 조성된다.

도시 전체가 물과 녹지의 순환 체계로 새만금 내 기업종사자와 입주민을 위한 쾌적한 정주 환경을 갖추도록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기업 배후 지원, 물길 특화, 탄소중립 등 도시개발 전략에 따라 기업종사자의 생활양식을 고려한 맞춤형 주택을 공급하고, 수변 특화공간을 구성하는 등 살기 좋은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새만금개발청 김경안 청장은 “수변도시가 입주민들에게 최적의 정주 여건과 주거 기능을 제공하는 등 매력적인 도시로 조성되도록 관계기관과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새만금개발공사 이정현 사장 직무대행은 “수변도시 조성이 본격화됨에 따라 새만금 첫 도시를 누구나 살고 싶은 명품도시로 조성하는데 속도를 높이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