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지킴이 범시민위, "중분위 새만금관할 심의 잠정 중단" 등 촉구
상태바
새만금지킴이 범시민위, "중분위 새만금관할 심의 잠정 중단" 등 촉구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11.17 18:32
  • 기사수정 2023-11-20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군산시의회
사진=군산시의회

군산새만금지킴이 범시민위원회(이하 범시민위)와 군산시의회가 새만금개발이 정상궤도에 오를 때까지 현재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관할권 심의를 잠정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정부는 '새만금 메가시티'를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안에 반영해 군산과 김제, 부안 등 3개 시군의 상생방안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범시민위와 시의회는 17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600여명의 시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우천속에서 '새만금 행정구역 사수를 위한 집회'를 열고 이 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군산시의회
사진=군산시의회

이날 집회에는 강임준 시장도 함께 참석해 힘을 보탰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정부가 새만금 개발이 정상궤도에 오를 때까지 현재 상정되어 있는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관할권 심의를 잠정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전북 공약인 ‘새만금 메가시티’를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안에 반영해 군산·김제·부안 3개 시군의 상생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김영일 의장은 “궂은 날씨에도 많은 시민들이 세종시까지 방문한 것을 봐도 전북도의 방관과 김제의 관할권 분쟁 조장에 여러분의 분노와 울분이 얼마나 사무쳐있는가를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새만금 관할권 분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인데, 이것을 누가 중재해야 하는가"라며 "바로 정부와 전북도지사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군산시의회가 수 차례 전북도가 군산과 김제 간 분쟁을 중재하고, 새만금 3개 시군 상생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는데도, 도지사는 여전히 묵묵부답이다”고 성토했다.

한편 중앙분쟁조정위원회는 이날 5차 회의를 열어 새만금 신항 방파제 등을 군산과 김제 중 어느 지자체에 귀속하는 게 타당한지를 논의했다.

특히 이날 회의는 관할권을 두고 다툼 중인 군산과 김제 등 두 지역의 관계자 배석 없이 조정위원들만 참여한 채 비공개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