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부터 초등돌봄전담사 근로시간 1일 4시간→5.5시간 확대 합의
상태바
9월부터 초등돌봄전담사 근로시간 1일 4시간→5.5시간 확대 합의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06.28 10:44
  • 기사수정 2023-06-2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도교육청
사진=도교육청

오는 9월부터 초등돌봄전담사의 근로시간이 1일 4시간에서 5.5시간으로 확대된다. 

또 돌봄전담사는 돌봄행정업무를 전담하고, 전북교육청은 휴게시간 30분을 유급으로 부여하기로 했다.

전라북도교육청과 전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8일 도교육청 5층 회의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초등돌봄전담사 노동시간 확대 및 교원업무 경감에 합의했다.

 이날 합의서명에는 민완성 미래교육과장, 임대섭 유초등특수교육과장, 전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합의는 지난해 8월부터 초등돌봄교실 시간 연장 관련 협의체를 구성한 뒤 3차례의 협의체 회의, 12차례의 협의회 및 2차례의 개별 면담 과정 등을 거쳐 이뤄진 것이다.

이에 따라 오는 9월부터 초등돌봄전담사의 근로시간이 1일 4시간에서 1일 5.5시간으로 확대된다. 

근로시간이 확대됨에 따라 돌봄전담사는 돌봄행정업무를 전담하고, 전북교육청은 휴게시간 30분을 유급으로 부여한다.

휴게시간 30분을 유급으로 부여한 것은 전북교육청 교육공무직종 중 처음으로 초등돌봄전담사의 복지 및 근로조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 2학기부터 초등돌봄교실 운영시간이 오후 6시까지로 확대되면 학부모 돌봄수요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학부모 대상 돌봄서비스 필요시간 설문조사 결과 오후 6시까지 희망이 84.1%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도교육청은 향후 학교장 대상 단위학교 설명회, 행정업무 전담에 따른 역량 강화 연수, 돌봄연장 운영학교 안전관리 및 추가 운영비 지원 등을 통해 내실있는 초등돌봄교실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민완성 미래교육과장은 “돌봄전담사의 근로시간 확대 및 유급휴게 도입으로 처우 향상은 물론 돌봄운영시간 연장으로 학부모의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