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청, 도내 양대 건설협회와 공장건설 지원 소통창구 마련
상태바
새만금청, 도내 양대 건설협회와 공장건설 지원 소통창구 마련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04.27 16:53
  • 기사수정 2023-04-27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새만금개발청 제공
사진=새만금개발청 제공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규현)과 대한건설협회 전라북도회(회장 윤방섭), 대한전문건설협회 전라북도회(회장 임근홍)가 새만금산단 입주기업의 공장 건설을 지원하는 창구를 마련한다.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은 27일 양 협회 회장들과 만나 최근 입주기업 지원을 위해 문을 연 ‘원스톱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전북의 건설기업과 건설자재 및 건설기계 기업 등을 연계하는 ‘지역 건설기업 소통 창구’를 개설하기로 했다.

이는 국내 대표 이차전지 중심지로 부상 중인 새만금 국가산단에 공장 착공을 앞둔 기업은 현재 20여 개에 이르고 있기 때문이다. 용지 면적 합계만 약 180만㎡에 달하며, 투자금액은 약 4조 원으로 이 중 공장 건설비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입주 의사을 밝히고 수조 원대 투자를 놓고 협상 중인 기업들의 공장건설 물량과 현재 추진 중인 도로,철도,공항, 항만 등 국가 투자사업 등을 고려하면, 올 하반기부터 수년 간 새만금에 대규모 건설 붐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대규모 건설 수요는 고금리·경기둔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북의 건설 기업들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새만금개발청은 건설경기 하락에 따른 건설자재 생산량 감소와 수급 불균형에 대비해 공장 건축에 필요한 레미콘, 파일, 철근 및 H형강 등의 수급 동향을 면밀히 관리․감독하고, 3단계(관심, 주의, 심각) 대응 체계를 토대로 입주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 사업의 활성화가 올 하반기부터는 지역 건설사업 등 지역경제에 본격적으로 파급효과를 낼 것이다.”라면서, “새만금에 찾아온 소중한 기회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전라북도, 군산시, 김제시, 부안군 등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윤방섭 대한건설협회 전라북도회장은 “지역 건설기업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마련되어 기쁘다.”라면서, “협회 소속기업이 새만금사업에 참여한 사례가 있지만, 그간의 성과를 넘어 새만금 사업과 우리 협회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임근홍 대한전문건설협회 전라북도회장은 “새만금에 이차전지를 비롯한 다수의 첨단기업들이 입주하면서 지역 건설기업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라면서, “협회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만금 투자기업의 성공적인 정착을 돕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쓰겠다.”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