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주택 개량 및 신축 비용 저금리 융자 지원…28일까지 읍면동서 신청 접수
상태바
농촌주택 개량 및 신축 비용 저금리 융자 지원…28일까지 읍면동서 신청 접수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02.21 09:08
  • 기사수정 2023-02-21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청
군산시청

농촌주택 개량 및 신축 비용을 저금리로 빌려준다. 

군산시는 21일 "농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오는 28일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2023년 농촌주택 개량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자는 ▲농촌지역에서 본인 소유의 노후·불량주택을 개량하려는 가구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자(세대원 포함)인 가구 ▲도시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이주하려는 가구 ▲내·외국인 근로자 복지를 위해 주택(숙소)를 제공하고자 하는 농촌지역 농어업분야 입주기업(법인) 및 농업인(근로자 고용 개인사업자) 등이다.

단, 1가구 2주택 이상 소유자 또는 사업완료 후 2주택 이상이 되는 경우 신청이 불가하다.

농촌주택 개량사업 대상자는 농어촌지역에 연면적(부속건물 포함) 150㎡ 이하의 주택을 신축하는 경우 농협을 통해 연 2%의 낮은 금리로 최대 2억원까지 융자받을 수 있다.

또 개량(증축, 대수선)하는 경우 최대 1억원까지 융자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최대 280만원의 취득세 감면과 지적측량수수료 30%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올해는 농촌 빈집을 개량하거나 철거 후 신축할 경우 사업 완료 후 2주택까지 허용되며, 사업대상자가 만 40세 미만의 청년일 경우 고정금리 1.5%를 적용하는 우대금리 혜택도 제공한다.

시는 올해 40가구를 선정할 계획이다.

오는 28일까지 건축예정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접수된 신청서를 심사해 3월 중 사업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농촌 주거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농촌지역의 인구 유입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