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귀어귀촌종합센터, 정부 예산지원 중단으로 출범 5년 만에 폐쇄
상태바
道귀어귀촌종합센터, 정부 예산지원 중단으로 출범 5년 만에 폐쇄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3.12.01 11:22
  • 기사수정 2023-12-0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어촌특화지원센터, 해당업무대행할 듯… 직원들 ‘생계 막막’
어촌 인구유입정책 ‘물거품’… 예비 귀어인들 ‘발만 동동’

군산수협이 위탁관리하고 있는 전북도귀어귀촌종합지원센터(이하 센터)가 정부의  관련예산 전액삭감 조치 등으로 5년만에 폐쇄 수순을 밟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예비귀어귀촌인들의 전문교육에도 적 잖은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1일 센터 등에 따르면 센터는 연말까지 운영한 뒤 관련 업무가 도어촌특화지원센터로 넘어가게 됐다. 즉, 도어촌특화지원센터가 센터의 조직 폐쇄에 따른 해당업무 대행을 하게 된다는 것.

정부가 최근 예산 부족에 따른 관련 부처의 지원중단을 이유로 올해 말까지만 운영하라는 지침을 내렸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전북도도 중앙부처의 지원없이 운영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판단해 센터를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센터가 폐쇄될 경우 앞으로 귀어귀촌을 위한 전문교육과 홍보업무가 제 역할을 하는데 적 잖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존 귀어귀촌인들은 “센터의 도움으로 어촌생활에 잘 적응하는데 도움이 됐다"며 "그러나 우리의 후배격인 예비 귀어귀촌인들에게는 큰 악재”라면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는 상태다.

또 직원 4명의 생계도 막막해졌다. 현재 직원들의 동요가 적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전국의 센터 직원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그동안 센터는 2019년 7월 출범한 뒤 귀어·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에 어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어업 창업에 관한 컨설팅과 교육 및 홍보를 전담해주는 특급도우미였다.

센터는 그동안 군산, 김제, 부안, 고창 등 도내 어촌지역에 정착하기를 희망하는 도시민들에 대한 상담 및 교육· 홍보 등을 전담해왔다.

또한, 특화된 교육과 홍보 등으로 도내에 귀어한 어업인들만 매년 110여명씩 5년동안 총 500~600명(통계청 자료)이 정착하는데 일등공신 역할을 톡톡히했다.

한편, 센터는 ‘어촌특화발전 지원 특별법’에 따라 지난 2018년 5월 1일에 해양수산부로부터 한국농어촌공사 전북지역본부가 지정돼 운영되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