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4' 전체 서비스 전산망 '마비'에 市도 민원서류발급 등 '먹통'
상태바
'정부 24' 전체 서비스 전산망 '마비'에 市도 민원서류발급 등 '먹통'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3.11.17 14:13
  • 기사수정 2023-11-17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오전과 오후 내내 서비스 중단…주민 불편 속출

* 정부24 접속지연 안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네트워크 장비 오류 등으로 정부24 전체 서비스에 대한 지연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지연일시 : 2023년 11월 17일 (금) 09:00 ~ 조치 시 까지

○ 지연업무 : 정부24 전체 서비스

현재 조치 중이며, 지연해소 시 즉시 공지 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 서비스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화면 캡쳐
정부 24 홈페이지 화면 캡쳐

국가정보통신망(새올) 일부 시스템이 마비됐다.

이 때문에 ‘정부24 전체 서비스’가 17일 국가정보자원 관리원 네트워크 장비 오류 등으로 작동되지 않아 이날 오전에 이어 오후까지 수시간동안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인증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로 보고 현재 조치 중이지만 불편시간만 가중되고 있다.

지진이나 자연재해 등을 알리는 행정안전부의 서비스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17일 군산시와 전체 읍면동행정복지센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3분께 새올 일부 시스템에 차질이 발생하면서 온나라메일(내부메일)과 메신저 등이 멈췄다.

또 새올을 기반으로 한 온나라 문서와 GPKI 인증 등의 일부 서비스가 제한적으로 작동이 이뤄지고 있다. 온나라 문서는 행정안전부가 관리하고 정부부처와 정부 산하기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이 모두 사용하는 업무 처리 전산화 시스템이다.

이로 인해 시청 민원실과 일선 읍면동사무소에서는 행정안전부의 새올 시스템으로 발급해야 하는 주민등록등본 등은 아예 발급이 이뤄지지 않아 오전과 오후 시간 내내 시민들을 돌려보내고 있다.

다만 대법원이 관리하는 가족관계증명서와 관련된 일부 시스템은 운영되고 있다.

이날 행정망이 마비되는 바람에 시청 민원실 앞에서는 급한 민원업무로 무인 민원 발급기를 찾은 시민들 대부분이 헛걸음을 하고 되돌아 가는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 행정업무를 보러온 시민들과 부동산 계약을 앞두고 증명서 발급을 기다리는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군산시청 민원실 관계자는 “주민등록증 등을 발급받기 위해 온 민원인들에게 안내 서비스를 한편 해당 연락처를 받아 복구될 때까지 일일리 해당 사항을 연락해서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시스템 운영을 관리하는 시 정보통신과 측은 “행정안전부로부터 안내받는 것 이외에 정확한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