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종삼 의원 5분 발언 全文] "미성동 주민 삶의 질 도시개발 촉구"
상태바
[우종삼 의원 5분 발언 全文] "미성동 주민 삶의 질 도시개발 촉구"
  • 투데이 군산
  • 승인 2020.10.13 13:06
  • 기사수정 2021-07-26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종삼 의원
우종삼 의원

 

미성, 산북, 소룡, 해신동 출신 우종삼 의원입니다.

5분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 정길수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경제회복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강임준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현대중공업 가동중단과 GM군산공장폐쇄로 인하여 수많은 협력업체들이 문을 닫아 군산경제도 침체되고 있지만 특히 우리지역구 주민들과 상가들이 경제적 타격을 더 많이 받고 있습니다.

지역주민들이 직장을 찾아 타지역으로 전출하는 바람에 군산시에서 최고의 인구감소를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지역은 군산국가산업단지에 195개의 공장들이 들어와 있고, 군산제2국가산업단지에는 535개의 공장들이 입주해 있습니다.

3개의 화력발전소, 폐자원시설, 소각시설 등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산업체들이 다수가 들어와 있어서 오랫동안 공해로 인하여 주민들은 환경오염 피해를 받아 왔습니다. 때로는 재해위험지구로서 해수의 상승으로 침수를 겪는 지역입니다.

우리지역에 도시재생사업으로 장전·해이 마을, 화석산지 종합정비를 하고 있지만 장기간의 공사로 가시적으로 보이는 것이 없습니다. 

이렇게 열악한 가운데 주민들의 삶의 질은 최하이고 경제적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새만금방조제와 국가공단쪽으로는 무한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미성동, 산북동, 소룡동, 해신동은 공단 가운데 위치해 있어 샌드위치 마을이 되어 개발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보니 미성동, 산북동, 소룡동, 해신동이 낙후되어 생활이 피폐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래전부터 군산시 산북동 3350번지 일원에 축구장과 실내수영장 등 다목적체육관인 서군산복합체육관을 건립하기로 2013년에 부지 34,795㎡ 연면적 7,000㎡ 매입하였지만 축구장과 수영장의 건립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그곳에서 꽁당보리 축제만 수년째 해오다가 올해와서 사업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기간을 2019년 01월~ 2023년 12월에 완공을 할 계획인데 벌써 2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국비예산확보의 어려움도 있지만 집행부의 의지가 결여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서군산복합체육관을 계획대로 신속하게 지어 서군산 주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미성동 산북동, 소룡동 지역경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 한가지는 군산국가산업단지에 수많은 공장들이 들어와 있어 출퇴근 시간때는 미성동, 산북동, 소룡동에 차량이 정체되어 오래전부터 주민들은 많은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남북로뿐만 아니라 미성로, 산북동, 소룡동의 교통체증은 마찬가지입니다. 교통체증 완화하기 위해 4토지에서 리츠프라자호텔 도로개설 1.06km 중 터널개설 520m를 2015년 1월에 도로개설공사 실시 설계가 완료되어 토지 보상도 2017년에 다 끝났는데도,

금년 3월에 도로확장실시 용역을 추진하고 5월에 교통체제 검토용역을 시행하여 금년 11월에 공사발주를 할려고 하는데 주민의 고통은 생각지 않고 정치적 이해관계나 행정편의적으로 사업을 하려다 늦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금년 11월에라도 꼭 차질이 없도록 해주셔서 4토지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을 해소하여주시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서군산 노인의 인구가 4613명입니다.

군산노인 인구의 약10%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서군산노인들은 열악한 환경에서 고생만 하신 노인들을 위한 노인종합복지관을 산북동이나 소룡동에 새로 지어 소외받고 고통당했던 우리지역이 살기좋은 마을이 되고 주민과 노인들의 여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고, 난관에 빠져있는 하나리움 1,2차 아파트의 문제도 조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