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욱의 '望市作記'] "코로나19 감염병 운용 정책 대전환해야 할 때"
상태바
[정영욱의 '望市作記'] "코로나19 감염병 운용 정책 대전환해야 할 때"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0.12.03 13:35
  • 기사수정 2022-01-1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간호 인력 공직사회 피로 누적 심각… 11개월째 진행 앞으로가 더 문제
‘군산 vs 익산’ 운영 현황 비교 “상호 벤치마킹 하면 시너지 효과 거둘 수 있어”
인력 운용 효율적 해법 떠 올라… ‘긴급생필품 소품화’ ‘터미널 등 파견 인력 철수’
강임준 시장 ‘선제적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시행’ 적절한 조치 호평
코로나19 임시 선별진료소./사진=군산시
코로나19 임시 선별진료소./사진=군산시
투데이 군산 정영욱 대표
투데이 군산 정영욱 대표

국내 첫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중국인 여성) 판명이 났던지 11개월째로 들어가면서 의료 및 간호 인력에 이어 공직자들까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문제는 앞으로도 상당 기간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진다는 점에서 제도적인 보완과 대응 방안이 선제적으로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 대안을 모색해야한다는 점에서 시세가 비슷하고 이웃에 있는 익산시와의 비교행정을 통해 서로의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한편 대안을 찾는 장을 마련했다.

물론 양 지역의 속살, 최악의 사례를 찾아내기 위한 뺄셈적인 접근이나 부정적인 내용들을 언급하자는 것이 아니라 상호대응 우수방안과 감염병 행정대처법을 찾아보자는 취지에서 다뤘다.

군산시는 코로나 19사태 초기부터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잦은 비상 상황을 경험한 바 있고, 대응전략도 비교적 무난했다는 안팎의 평가를 받아왔지만 아쉬운 점도 여전하다.

 

감염병 관련 필수업무 관리는?… 검체이송, 검체 및 선별진료소 등의 경우

이 문제를 검토하는 이유는 군산시의 경우 간호 및 의료인력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전적으로 전문성이 필요없는 검체이송 문제 등에는 일반 직원들에게 전적으로 맡게 하고 있다.

검체이송 문제에 관한한 매우 체계적으로 접근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군산~임실 전북도보건환경연구원까지 오가는 약 4시간의 검체이송은 하루 수차례씩 오가야 한다는 점에서 업무를 간호인력의 경우 이 일에서 예외를 두고 그들만의 필수업무에 전담하게 했다.

익산의 경우는 시보건소 근무자들이 본업인 전반적인 감염병 관리는 물론 검체 이송 업무까지 전담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상대적으로 이들의 피로도가 누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종합적으로 군산시의 업무 분장이 체계적으로 운용되고 있다는 결론 도출도 가능하다 하겠다.

 

자가격리자 긴급생필품 지원방식은

전국적으로 자가격리자들은 초기에 많은 난맥상을 연출했다. 행정의 관리가 문제라기보다는 해당 당사자들의 현장 이탈 등으로 각종 사회적인 문제를 낳았다.

이런 문제를 고려해서 자가격리자들의 불편을 해소하는데 각 지자체들의 아이디어와 전략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됐다. 군산시와 익산시의 이에 대한 추진내용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있었다.

군산시는 초기부터 8월 말까지 1인당 21만원 상당의 물품들을 전달하면서 다른 지역에 비해 후하게 관리해왔으나 예산문제에 부딪치면서 9월 이후 7만원으로 축소했다.

이 과정에 자가격리자들로부터 엉뚱한 민원에 시달렸고 심지어 엄청난 갑질 행태 속에 인격적인 모독까지 당하는 사례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반면 익산시는 예산문제 등을 고려, 소품화된 패키지 형태로 전달해서 예산 부족현상과 공직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이는 전주시도 유사한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에 공직 내부에선 자가격리자의 불편과 어려움은 이해하지만 특별한 대우는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면서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시외버스터미널과 역 등의 이용객 관리는

초기 외지인이나 유입관광객의 코로나 19 감염 전파문제는 매우 중요한 관리 대상이었다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들 공간에서 확진자들을 찾아냈다는 결과물들은 많지 않다는 점에서 그 유용성에는 여전히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일례로 그곳을 방문하는 이들이 해열제를 먹고 오거나 움직임을 빈번하게 할 경우 체온계에서 분별해내기는 쉽지 않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으로 볼 때 일종의 ‘목’ 관리는 실효성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테면 익산의 익산역 등이나 군산시외버터미널의 발열체크 등은 어떤 의미에서 행정력 낭비를 초래하는 만큼 인력의 효율적인 관리 차원에서 철수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조치라는 지적도 있다.

이 인력들을 의료현장의 최전선에 투입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는 여론이 조직 안팎으로 부터 빗발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문제… 군산시 선제적 대응 ‘호평’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 19 확진자들이 하루 500명을 오르내리고 있다는 점에서 수도권과 도내 일부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된 상태다. 기타 비수도권은 1.5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물론 군산과 익산은 2단계로 격상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전북도 전체로 볼때 지금과 같은 상황은 어쩔 수는 없었을지 몰라도 2단계 조치를 좀 더 빨리 취했더라면 코로나 확진자의 수를 상당히 줄일 수 있었다는 아쉬움도 있다.

결과론적인 것으로 치부하기에는 진한 아쉬움이 더한다.

익산의 경우 코로나 폭발시점인 된 11월18일 이후 이달 3일 오전까지 약 89명의 확진자가 나온 반면 군산의 경우 11월23일부터 3일까지 6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군산시와 시보건소는 익산은 물론 지역 상황을 예의주시한 후 강임준 시장이 직접 11월25일 시의회를 찾아 2단계로 격상해야 한다고 설파했다.

이에 전북도가 동의하면서 11월28일 0시를 기준으로 격상됐다. 익산시는 이틀 뒤인 같은 달 30일 0시를 기준으로 격상됐다.

하지만 익산시는 군산시에 비해 코로나 3차 유행의 전조가 일찍 시작됐는데도 격상문제를 실기하는 바람에 확진자 수가 가파르게 늘고 있는 추세다.

그동안 매스컴에서 감염병 전문가들이 지적한 것처럼 코로나 19 상황은 정치 논리가 아닌 전문가들의 정확한 진단과 분석에 따라야 함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양 지역 사례에서 보여준 결과물은

양지역의 사례에서 볼 때 군산시가 고민해야 할 인력 운용 문제를 고민해본다면 이런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첫째, 자가격리자 긴급생필품의 소품화된 패키지로 전환하는 방안이 적극 검토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더욱 면밀하게 접근하자면 긴급생필품의 지원 가격을 더 줄이는 한편 각종 마트 등에서 오래전에 일반화된 배달주문체제를 활용하는 안을 적극 고민해야 할 때라는 것이다.

공직자들의 자가격리자 관리는 시보건소에서 전달하는 필수품과 자가격리 관련 공문 전달 등으로 국한하는 것이 합당하다는 얘기다.

둘째, 인력의 불필요한 운용이라는 할 수 있는 시외버스터미널 등의 외부 인력을 즉각 철수하고 직행 및 고속버스회사 등과 연계한 마스크는 물론 손 세정제 이용 등을 강조하는 것이 더욱 실효성이 높을 것이란 여론을 경청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인구가 많고 주요 시설이 밀집한 전주와 군산, 익산에서 집중적으로 환자가 나오고 있어 엄중하고 심각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환자 폭증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의료진과 검사인력이 극심한 피로를 겪고 있다”며 최근 대도민 동참을 적극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