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이차전지 산업 폐수 적정 처리 민관 합동기술지원반 발족한다
상태바
환경부, 이차전지 산업 폐수 적정 처리 민관 합동기술지원반 발족한다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12.12 19:46
  • 기사수정 2023-12-13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전지 업계와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기관을 대상으로 기술지원 실시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현황/출처=전북환경운동연합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현황/출처=전북환경운동연합

이차전지 기업의 새만금 투자 급증으로 환경오염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차전지 산업 폐수의 적정처리를 위한 민관 합동기술지원반이 발족한다. 

환경부는 "국가첨단전략산업인 이차전지 제조 분야에 대한 지원책의 일환으로 폐수 적정 처리 진단과 자문을 맡을 ‘민관 합동 기술지원반’을 13일 발족한다"고 12일 밝혔다.

이차전지 산업의 경우 원료·소재 등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금속산화물, 산성 및 염기성(알칼리) 용액을 다른 산업에 비해 많이 사용하면서 환경오염 논란이 일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미생물을 활용한 폐수처리공정의 효율이 저하되거나 생태독성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또 업계와 지자체(공공폐수처리시설)는 이차전지 폐수를 적정하게 처리하는 데에 폐수처리공정 효율저하와 시설 부식 등 여러 가지 기술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환경부는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공단 등 소속 및 산하기관을 비롯한 민간 전문가와 이번 ‘민관 합동 기술지원반’을 구성하기로 했다.

사실상 환경부가 이차전지 폐수로 인한 환경오염 심각성을 인정하고 대책마련에 나선 것이다. 

이에 기술지원반은 희망하는 기업 또는 공공폐수처리시설을 대상으로 이차전지산업 폐수 적정처리를 위한 기술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생태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총유기탄소, 금속류 등 수질오염물질별 법정 배출허용기준 준수를 위한 공정 진단 △원활한 공공폐수처리시설 유입처리 등을 위한 자문 및 기술 지원 등을 제공한다. 

기술지원 대상과 절차는 한국환경공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환경부는 이번 기술지원반 운영과 병행해 이차전지 제조 기업·협회 등과 함께 하는 소통 창구(협의체)를 개설해 폐수처리 관련 애로사항과 우수사례를 나누고 현장 수요에 더욱 부합하는 지원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김종률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이차전지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배출되는 폐수를 적정하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적극적인 소통으로 관련 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면서도 기술지원반의 전문적인 진단과 자문을 통해 물환경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