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지사 "정부, 새만금 예산 삭감 결론하에 짜맞추기식 이유 내세운듯"
상태바
金지사 "정부, 새만금 예산 삭감 결론하에 짜맞추기식 이유 내세운듯"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10.20 18:07
  • 기사수정 2023-10-23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 투자 공사현장서 큰 손실 우려…공사지연시 연 95억 비용발생 추산
(자료사진)김관영 도지사
(자료사진)김관영 도지사

김관영 도지사가 정부가 밝힌 새만금 SOC 예산 삭감 이유에 대해 "이미 삭감이라는 결론하에 짜맞추기식 이유를 내세운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20일 열린 제404회 제3차 본회의 김만기 의원(고창2)이 이번 예산 삭감과 관련해 정부의 표면적 이유 어느 것 하나 쉽게 이해할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도지사의 생각을 묻자 이 같이 답했다.

이날 김의원은 현재 정부는 이번 예산 삭감과 관련해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의 영향과 사업별 집행률 및 추진상황을 고려했다고 옹색한 변명을 늘어놓았고, 이후에는 뜬금없이 새만금사업의 적정성에 대해 재점검하겠다고 발표하며 새만금 기본계획의 재수립을 핑계로 삼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이러한 정부의 표면적 이유 어느 것 하나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도지사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정부의 새만금 SOC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대단히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며 "이 과정에서  정부가 밝힌 예산 삭감이유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고, 이미 삭감이라는 결론하에 짜맞추기식 이유를 내세운 것 같다"고 김 의원 의견에 공감했다.

김 지사는 또 "새만금 SOC 예산 삭감 등 부정적 이슈로 기업들의 걱정과 염려가 많은 건 사실이지만 다행스럽게도 투자를 철회한 사례는 아직까지 없다"며 "다만 도로, 공항, 항만 등 새만금 기반시설은 기업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만큼 기업들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면밀히 관찰하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일부 새만금 기반시설은 본공사가 진행중에 있음에도 예산이 대폭 삭감돼 기투자된 공사현장에서 큰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새만금신항과 가력선착장 확장공사는 후속 공정이 지연될 경우 안전관리비, 환경보전비, 간접공사비 등으로 연 95억원 정도의 불필요한 비용발생이 추산되고,해상 공사 특성상 기 조성된 구조물의 안전성 문제까지 우려된다"고 답변했다.

이어 "새만금 예산을 회복하고 사업을 정상화하는 일은 대단히 중요한 당면 과제"라며 "도지사로서 모든 역량을 쏟고 도민과 정치권의 의지를 총집결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