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 총장 선거 일정 안갯속…구성원 투표반영 비율 합의 관건
상태바
군산대 총장 선거 일정 안갯속…구성원 투표반영 비율 합의 관건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1.11.24 17:10
  • 기사수정 2021-11-25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군산대
사진=군산대

군산대 총장 선거 일정이 안갯속으로 빠져들었다.

총장임용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의 총장 선거 투표 반영비율을 놓고 직원과 교수간 합의를 이루지 못한 탓이다.

24일 군산대에 따르면 차기 총장 선거는 교육공무원 임용령에 따라 총장이 임기 중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60일 이내 2인 이상의 후보자를 추천토록 하고 있다.

따라서 군산대는 곽병선 전 총장의 사표가 처리된 지난달 5일부터 60일 이내인 내달 4일까지 총장 후보자를 추천해야 한다.

하지만 총장 선거 투표반영 비율을 놓고 직원과 교수간 팽팽한 신경전이 이어지면서 60일 이내 신임 총장 선출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다.

결국 군산대 총장 선거는 이 기간을 훨씬 넘겨 치러질 것이 확실시 된다. 군산대는 당초 다음달 9일 총장 선거를 치르려했다가 같은 달 15일로 잠정 연기한 상태다.

그러나 이날 역시 총장 선거가 예정대로 치러질 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군산대 민주적 발전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군산대 공대위)가 총장선거 대학 구성원의 투표 반영비율을 놓고 반발하고 있어서다.

만에 하나 총장 선거가 또 다시 연기될 경우 향후 일정은 더욱 복잡하게 꼬인다.

내달 24일까지 총장 선거가 치러지지 못하면 바로 다음날부터는 개정된 교육공무원법을 적용 받게 된다.

개정 교육공무원법은 대학의 장의 임용과 관련해 '추천위원회에서의 선정' 뿐만 아니라 '교원,직원 및 학생의 합의된 방식과 절차에 따른 선정'도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수와 직원 간 총장 투표 반영 비율에 대한 극적인 타결이 이뤄지지 못하면 총장 선거를 둘러싼 대학 내부 잡음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군산대 공대위는 대학이 현행 총장 투표 반영 비율을 고집할 경우 법적 소송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맞서겠다고 벼르고 있다.   

최정범 공대위 위원장은 지난 11일 시청 기자회견에서 “교수집단은 거리낌없이 기득권에 대한 절대 권력의 탐욕을 거두어들이지 않고 있다”고 날선 비난을 한 바 있다.

총장 선거를 둘러싼 대학내 내홍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될 뿐만 아니라 자칫 총장 선거가 장기화로 치닫거나 최악에는 무산될 가능성도 점쳐지는 대목이다.

교육공무원법은 대학의 장의 임기가 끝난 후 3개월 이내에 해당 대학이 총장을 추천하지 아니하는 경우 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용토록 하고 있다.

선거 없이 교육부가 총장을 직권으로 정할 수 있다는 의미다.

향후 군산대 총장 선거가 어떻게 결론이 날지 주목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최근 군산대 총추위는 회의를 열어 총장선거 투표반영 비율을 교수 75.7%, 직원 16.3%, 학생 8%로 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