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년째 답보 군산역사관 공간명소화사업…시의회 기류 바뀌나?'
상태바
수 년째 답보 군산역사관 공간명소화사업…시의회 기류 바뀌나?'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1.07.07 11:34
  • 기사수정 2021-07-08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통로‧ 주차장 조성 표류… 군산시의회 반대로 장기화 우려
과거 동국사 본동 보일러실 화재 때 소방차 진입 안돼…자칫 대형사고 우려도
나종대 시의원 “주차장 확보차원보단 전향적으로 접근하면 찬성할 것” 피력
일제 강점기 군산역사관(상설전시공간 확충 전)/사진=투데이 군산
일제 강점기 군산역사관(상설전시공간 확충 전)/사진=투데이 군산

 

일제강점기 군산역사관(이하 군산역사관)의 공간명소화사업이 수년째 겉돌고 있다.

특히 군산역사관이 제기능을 다하기 위해선 상설전시공간 확충은 물론 소방진입도로 및 주차장 확보가 시급한 과제이지만 수년째 시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군산역사관의 관련 유물 및 자료만도 약 3000점에 달하는데 대부분의 자료들이 수장고에 단순 보관되어 있는 상태다.

이곳은 2018년 12월 도시재생선도사업 거점공간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일제강점기 군산역사관이란 이름으로 건립, 2019년 4월 개관됐다.

대한역사연구소가 개관 당시부터 2022년까지 위탁관리를 맡고 있다.

이곳은 지난해 6월 다수의 귀중한 자료와 유물 등을 확보해 조건부로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됐다. 조건부의 핵심이 소방진입도로‧ 주차장 확보 및 전시공간 확충조건이다.

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변 건물 시인성(명확성) 향상과 역사관의 정체성을 더하는 디자인 특화에 힘을 쏟는 한편 전시공간 확충 리모델링 공사를 연계하고 있다.

문제는 이 조건부로 된 소방진입도로 및 주차장 확보문제를 2년째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핵심 내용이라 할 수 있는 전시공간 확충 리모델링공사는 이달 말 완공 예정이어서 그나마 숨통을 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나머지 조건 이행은 여전히 미지수다.

시가 이 문제에 고심하는 것은 등록된 제1종 전문박물관에 중대한 흠이 될 우려 때문이다.

따라서 시는 시의회 해당 상임위 위원들에게 지난해 본예산에 이어 얼마 전 끝난 추경에서 예산반영을 거듭 요청해왔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번번이 해당 상임위에서 좌절의 쓴맛을 보고 있다.

시가 계획하고 있는 부지는 역사관 주변 금광동 일대 모두 4필지 445㎡.

이 문제를 놓고 시와 시의회의 간극을 좀처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시는 화재 등 긴급 재난 발생할 때 신속하고 효율적인 초동대응을 위한 소방진입도로 및 주차장 확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시의회는 전체 예산 중 특정 예산이 지나치게 많을 뿐 아니라 대부분이 주차장 확보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일부 시의원들은 자칫 건물 매입을 위한 구실이라는 의혹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오래전부터 시의원들 간에도 이와 관련된 입장차이로 수년 동안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었던 만큼 그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 아니냐는 시선도 적지 않다.

이에 시는 절실하고 시급하다면서 시의회에 예산 통과를 거듭 요청하고 있다.

시가 이 문제에 목을 맨 이유는 지난해 5월 동국사 본동 보일러실 화재 발생에도 소방차 진입조차 할 수 없어 자칫 심각한 상황을 맞을 뻔했다는 점 때문이다.

다행히도 사찰측의 신속한 대응으로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지만 여전히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시는 또 주차장 확보 문제에도 전력하고 있다. 이는 대면 관광시대를 대비, 버스로 이동하는 청소년 등 단체관람객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불가피하다는 점을 들고 있다.

반면 대형차량 주차 문제는 근대역사박물관 주변에 확보된 대형주차공간을 활용하고 시내를 도보로 이동해서 이곳까지 오도록 하는 것이 좀 더 군산 홍보에 유용할 것이라는 게 시의원들의 지적이다.

다행스러운 것은 최근 기류변화다.

그동안 반대입장이 주류였던 위원회에서 업무가 다른 상임위원회로 바뀌는 상황을 맞은 것이다. 직접적인 이유는 도시재생과에서 다음 회기부터 박물관관리과 체제로 바뀐다는 것이다.

게다가 나종대 시의원 등은 <투데이 군산>과의 통화에서 무조건 반대가 아닌 (집행부가)합리적으로 접근하면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발 물러났다.

나종대 의원은 “군산역사관이 제대로 역할과 기능을 하기 위해선 버스주차 가능 여부가 핵심적인 의제가 아니라 향후 관광객 유치라는 큰 관점에서 전향적으로 접근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그는 그곳의 여건상 버스주차는 회차 등을 고려할 때 주변 교통흐름 방해 등의 원인이 되는 만큼 큰틀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한편 제1종 전문박물관은 역사관련 전시‧ 기획, 소장품 연구 및 보존‧ 관리,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박물관이다.

전국의 박물관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해 연계사업과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현행 박물관 및 미술관진흥법 제16조에 따르면 제1종 전문박물관은 학예사를 비롯해 100㎥ 이상의 전시실과 수장고, 자료실 및 도서실, 세미나실, 화재도난 방지시설, 온습도 조절장치 등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거쳐 박물관 등록증을 발급하도록 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