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서해대 활용방안 민간투자가 답인데…"주인찾기가 쉽지 않다"
상태바
옛 서해대 활용방안 민간투자가 답인데…"주인찾기가 쉽지 않다"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1.06.09 15:07
  • 기사수정 2021-06-10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교한 서해대의 활용방안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특히 일부 시·도의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서해대 활용방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서해대를 장기간 방치할 경우 그 주변이 더욱 침체될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하지만 결국 돈이 문제다.  

시 역시 서해대 활용방안에 대한 관심을 갖고 청산절차를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수 백억원에 달하는 매각비용 등을 감안하면 공공사업 추진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시는 내심 민간업체의 투자를 기대하고 있다.

# 옛 서해대 소유재산 장부가액 약 211억원에 달해

군산시가 현재 파악한 서해대의 소유재산은 건물과 토지를 합쳐 장부가액상 약 21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건물의 경우 지하 2층 지상 9층의 본관이 대표적이다. 연면적이 1만4,749㎡인 이 건물은 약 78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서해대 소유 재산 중 가장 높은 가격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신실관(지하 1층, 지상 4층/4,792㎡)과 성원관(지상 5층/2,508㎡), 광영관(지상 4층/1,405㎡)에 이어 학교 밖 생활관(지하1층, 지상 5층/3,061㎡) 등 건물 4개동이 더 있다.

여기에 유치원(477㎡)도 재산목록에 올라 있다.

각각 21억원과 17억, 7억, 14억의 가액으로 잡혀졌다. 유치원은 약 2억이다.

토지는 학교부지 2만3,707㎡와 옥구읍 부지 2만9,292㎡가 있다. 역시 장부가액상 각각 66억과 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 신재생에너지 산학연계 교육기관 유치 등 방안 나와

일부 시도의원을 중심으로 옛 서해대 활용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박광일 시의원(마 선거구)은 9일 제238회 1차 정례회 5분발언을 통해 서해대 폐교에 따른 군산시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 대안으로 신재생에너지에 특화된 산학연계 교육기관을 유치하자고 제안했다.

기존 건물을 활용할 수 있기에 시설을 크게 바꾸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또 그는 군산시 청년 창업인프라가 부족한 만큼 중견기업으로 하여금 민간투자를 통해 서해대를 매입해 청년 스마트 타운 및 스타트업 파크 조성을 제시했다.

주변에 행복주택 등이 계획돼 있어 청년 스마트 타운의 조성시 시너지 효과가 크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이와 함께 서해대 주변이 옛 도심에 자리한 노후 주거지역인 점을 감안할 때 공동주택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일부 건설업체가 서해대 청산인측과 접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그 것이 사실이라면 공동주택 진입을 위한 토지이용계획의 변경 등 시의 적극 행정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앞서 전북도의회 조동용 의원(군산3)도 올 2월 도의회 임시회 5분발언에서 신재생에너지에 특화된 산학연계 교육기관과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서해대 활용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 '공공사업 추진은 부담…민간 투자가 해답' 

211억원에 달하는 서해대 재산 가액과 교직원 체불임금 60억원 등을 감안하면 사실 공공사업을 추진하기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수 백억원의 국비와 지방비를 들여 공공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경제성 등을 평가해볼 때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민간사업자의 투자가 답이다.

시 역시 민간업체의 투자에 내심 기대하는 분위기다.

조촌동 제2정수장을 약 413억원에 사들인 경남기업과 같은 굵직한 민간업체의 등장을 바라고 있다.  

이런데에는 대형 공공 프로젝트보단 아파트 건설이 그 지역을 활성화하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해서다.

하지만 경기침체가 계속되면서 민간업체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또 다른 과제다.

시 관계자는 "공공사업을 추진하기에는 부지매입비 등이 부담이 되기에 민간업체의 참여를 바라고 있지만 경기침체로 선뜻 투자에 나설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