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은 철도 노선 유치戰…정작 군산의 목소리는 없다
상태바
전국은 철도 노선 유치戰…정작 군산의 목소리는 없다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1.05.24 13:18
  • 기사수정 2021-05-25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권은 물론 부안‧ 고창군도 서해안철도건설 촉구 전선에 대거 합류
충청권, 동서횡단철도(서산~아산~청주~영주~울진) 건설 반영 촉구 나서
방심할 땐 군산은 중대기로… ‘철도오지’ 전락 기존 철도 도시와 경쟁력 ↓
군장산단 인입철도
군장산단 인입철도

 

전국이 철도노선을 유치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중이지만 군산은 무관심이다.

특히 전북과 경북은 물론 전남권, 충청권 등은 새로운 철도노선 건설을 위해 지역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지만 군산은 정작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국이 철도노선 유치 경쟁의 근본원인은 오는 6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과 관련이 있으나 유독 군산시는 뚜렷한 전략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쟁에 전북과 경북간 협력체제는 물론 전남권과 연계된 고창‧ 부안군까지 가세하고 있다.

이뿐 아니다.

충남 아산시 등 충청권의 12개 지자체는 코로나 19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결의대회를 열어 지역 열망을 발산하고 있다.

전북도와 경북도의 ‘김천~전주 동서 횡단철도’ 건설은 물론 광주시와 경북도의 달빛내륙철도사업 등에 이르기까지 전국적인 노력은 가열되고 있다.

 

서해안철도건설계획 반영 적극 추진

전북의 부안‧ 고창군은 물론 전남 영광‧ 함평‧ 무안군 등 전남권 5개 지자체는 최근 영광군청에서 서해안철도 경유 지자체장 협의회를 열고 서해안 철도 건설계획이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수 있도록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서해안철도가 경유하는 지자체장들은 서해안철도 신설 촉구 공동건의문을 작성하고 국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에 전달했다.

서해안철도 건설은 장항선(천안~ 익산)을 군산에서부터 목포까지 총 141.1㎞로 연장하는 노선이며 총사업비 2조3056억원이 투입되는 국비 사업이다.

이들 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서해안철도는 목포권· 새만금권 물류비 절감을 통한 서해안 축의 경쟁력 기반 마련과 인구 감소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에 직면한 호남의 지역 개발 측면에서 중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충청권 지자체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결의대회 등 적극 투쟁

충남 아산시를 비롯한 12개 지자체가 지난 14일 국회의사당 앞 산림비전센터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서해안과 동해안을 잇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반영해 줄 것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12개 시장 군수, 지역구 국회의원, 시군 의회 의장, 담당 공무원 등이 참석해 300만 시‧ 군민의 염원을 전달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를 신규 반영사업이 아닌 추가 검토사업으로 발표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3조7000억원을 들여 충남 서산~아산~청주~영주~울진을 잇는 전체 길이 330km의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김천~ 전주 동서 횡단철도’ 건설 등 국가간선도로망 계획까지 촉구

모처럼 호‧영남권(영호남권)이 한 몸이 됐다.

동서 교통망의 조기구축에 전북도지사와 경북지사에 이어 경북도의회와 전북도의회가 힘을 보탰다.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과 송지용 전북도의회 의장은 지난 14일 전북도의회에서 경북~전북 사회기반시설(SOC) 조기 건설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에 서명했다.

동서 교통망 확충을 통한 인적·물적 교류 확대로 국토 균형 발전과 동서화합은 물론 지방소멸 위기도 함께 극복하자는 취지다.

건의문에는 경북과 전북 유일의 제4차 국가철도망 연결계획인 '김천~전주 동서 횡단철도'건설과 국가 간선 도로망 계획에 이미 반영된 '동서 3축 대구~성주~무주~전주 구간 고속도로' 건설의 조기 추진 내용을 담고 있다.

이들 사업은 현 정부 출범 당시 100대 국정 과제 중 하나다.

정부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된 전북과 경북, 영‧호남(호‧영남) 상생을 위한 지역공약사업으로 '도로와 철도망 구축사업'을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수차례 건의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추진 동력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앞서 양 도의회의 이번 건의문 채택은 지난 3일 광주시에서 열린 '광주~대구 간 달빛내륙철도 사업' 대정부 촉구 행사에서 시작됐다.

양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해 도의회가 손을 잡고 적극적으로 협력키로 한 것.

 

군산은 어떻게 해야 하나… 서해안철도건설계획 주도적 참여를

전국철도노선 건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

기존 고속도로망과 비교할 때 향후 도시생존이란 차원에서 매우 중차대한 일이라 할 수 있는데 군산의 전략은 크게 눈에 띄지 않은 것 같다.

전주~ 김천 동서횡단철도에 합류, 또는 그와 관련된 국가간선도로망 계획을 끌어들여야 할 것인지는 고민거리다.

하지만 전주권에 너무 밀착한 것은 전북도 차원의 발전전략과 부합하겠지만 전주중심전략에 흡수되는 상황도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더욱 고민해야 할 대목이다.

그렇다고 전북발전차원에서 추진하는 장기발전계획에 반대나 다른 논리를 만들기는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이런 고민이라면 서해안철도건설계획에 적극 합류하는 것이 좀 더 전략적인 접근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이 전략이 전남‧ 광주권의 무안공항으로 이용객을 끌어들이는 꼼수(?)만 아니라면 독자적인 권역으로 성장하기에 훨씬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소 아쉽지만 군산시가 이와 관련된 T/F팀을 만들어 군산의 철도망 장기계획을 수립해야 ‘철도도시’ 군산의 미래가 더 희망적일 것만은 분명해보인다.

도의회 조동용(군산3선거구) 의원은 “국가철도건설문제는 지역균형발전은 물론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군산만의 전략마련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군산과 긴밀한 관련이 있는 서해안철도건설계획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산시가 서해안철도의 핵심권역으로 부상하는 전략과 방안을 수립하는 것에 시차원의 아이디어와 지혜를 모아야 한다는 게 지역전문가들의 공통된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