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기 조사·시의원 폭행 등 두 가지 문제로 어수선한 시의회
상태바
부동산 투기 조사·시의원 폭행 등 두 가지 문제로 어수선한 시의회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1.03.23 14:54
  • 기사수정 2021-03-2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군산시의회
사진=군산시의회

 

요즘 제8대 후반기 시의회가 두 가지 문제를 놓고 안팎으로 어수선하다. 

하나는 시의원들에 대한 땅 투기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이고, 또 다른 하나는 조경수 의원 폭행 문제다.

시의회 입장에서 보면 둘다 난처한 문제다.

자칫 이 문제를 소홀하거나 가볍게 다룰 경우 지역 여론의 따가운 시선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이 같은 문제에 대해 시의원 한명 한명이 말을 아끼는 등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다.

 

#1 시의회내에서 먼저 투기조사하자 제안했는데

무소속 설경민 의원은 지난 12일 제236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시의원 등을 포함한 선출직이 공직정보를 이용해 투기가 있었는지에 대해 자체 전수조사하자고 제안했다.

이 같은 제안에 시가 가장 먼저 반응했다.

시는 △전북대 병원부지 △신역세권 택지개발지구 △ 고군산군도 개발지역 등 모두 3곳을 중심으로 자체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그 대상은 시청 공무원 뿐만 아니라 그 가족(직계 존비속)까지 확대했다.

조사대상자에게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받은 후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한 조사와 대면확인 등 강도높은 조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조사를 통해 부동산 투기가 드러날 경우 경찰 수사의뢰 등 강력하게 조처하기로 했다.

이러자 참여자치 군산시민연대가 시의회 땅 투기에 대해서도 전수조사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그동안 각종 개발 때마다 땅 투기와 관련된 소문이 무성했던 만큼 이번 기회를 통해 시의회가 스스로 청렴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했다.

하지만 이런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시의회는 아직까지 침묵이다.

 

#2 끊나지 않는 시의원 폭행 사건의 결말은?

조경수 의원 폭행문제도 여전히 지역사회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조 의원은 일방적으로 폭행을 당했다는 반면에 당사자인 시민단체 김모 前 대표는 쌍방폭행을 주장하고 있다.

양측은 폭행 혐의로 맞고소한 상태다.

싸움의 발단에 대해서도 양측의 입장이 엇갈린다.

조 의원은 자신의 의정활동에 불만을 품고 김 전 대표가 주먹을 휘둘렀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김 전 대표는 조 의원이 먼저 욕을 한 게 원인이라고 맞서고 있다.

조 의원은 23일 도의회 기자회견에서도 "가해자가 객관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없다는 점을 악용해 사실과 본질을 왜곡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김 전 대표는 즉각 반격했다.

그는 이날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시의회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나선 것이다.

사실상 시의회가 수용하기 힘든 요구조건이다.

문제는 향후 사법기관의 처리 결과다.

조 의원의 주장대로 일방폭행이라면 문제가 단순해질 수 있지만 만에 하나 쌍방폭행이 인정된다고 가정하면 복잡해질 수 있다.

군산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는 품위유지 조항을 두고 있다.

품위를 손상하는 행위를 할 경우 그 비위정도에 따라 경고, 공개사과, 출석정지 등의 징계를 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사법기관이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따라 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가 열릴 수도 있다.

만에 하나 윤리특위가 열릴 경우 동료의원을 징계대상에 올릴 수도 있기에 시의회 입장에선 불편해 질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Tag
#ㅏ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