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 취임…"대한민국의 미래를 전북에서 시작하겠다"
상태바
김관영 전북도지사 취임…"대한민국의 미래를 전북에서 시작하겠다"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2.07.01 14:35
  • 기사수정 2022-07-0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도청 공연장에서 열린 제36대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취임식에 김관영 도지사가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전북도청
1일 도청 공연장에서 열린 제36대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취임식에 김관영 도지사가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전북도청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취임했다. 

김 지사는 1일 도청 공연장에서 ‘새로운 전북의 시작’을 알리는 민선 8기 제36대 전라북도지사에 취임했다.

그는 취임사를 통해 “도민의 변화와 열망의 염원을 담은 위대한 선택으로 새로운 전북을 향한 위대한 여정이 시작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통상적인 방식을 뛰어넘는 과감한 도전과 특단의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1일 도청 공연장에서 열린 제36대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취임식에 김관영 도지사와 목영숙 여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경제 살리기 실천 의지를 표명하며 퍼모펀스를 갖고 있다./사진=전북도청
1일 도청 공연장에서 열린 제36대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취임식에 김관영 도지사와 목영숙 여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경제 살리기 실천 의지를 표명하며 퍼모펀스를 갖고 있다./사진=전북도청

이를 바탕으로 그는 "새로운 패러다임과 리더십을 통해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공’하는 ‘새로운 전북’을 향해 전진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전북에서 시작하겠다”고 약속했다.

취임식은 도립국악단 식전 공연, 개식, 국민의례, 축전 소개, 취임순서, 취임사, 민선 8기 도민 희망메시지, 축하공연 폐회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특히 취임식은 미래세대 및 각계각층과 함께 소통하기 위해 부안 위도·동쪽 끝마을 무주 부평마을 주민, 청년 기업인, 아동, 여성, 다문화가정, 장애인, 노인 등 도민 2,000여 명을 초대했다. 

또 유종근·강현욱 前 도지사를 비롯한, 도내 및 도내 출신 타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정당별 도당위원장 등도 자리를 함께 빛냈다.

취임식 후에는 천년누리 광장으로 옮겨 황금소나무를 식재했다.

이어 제12대 전북도의회 개원식에 참석해 축사했다.

마지막으로, 공무원·공무직 노동조합 및 119 종합상황실 등을 찾아 공무원들을 격려함으로써 취임 일정을 모두 마쳤다.

앞서 그는 첫 일정으로 이날 오전 8시 조봉업 행정부지사, 김종훈 정무부지사, 도청 실국장 등과 함께 오전 8시 전주시 완산구 교동 소재 군경묘지에 참배했다.

1일 오전 김관영 도지사가 취임식을 앞두고 하나로마트 전주점을 찾아 주요 농수산물 가격 및 수급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사진=전북도청  
1일 오전 김관영 도지사가 취임식을 앞두고 하나로마트 전주점을 찾아 주요 농수산물 가격 및 수급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사진=전북도청  

이어 생생한 민생현장의 의견을 도 경제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하나로 마트 전주점을 찾아 주요 농수산물 가격 및 수급 동향을 청취했다.

이후 오전 9시 50분쯤 전북도청에 등청해 사무인계인수서 및 취임선서문 서명, 정무부지사 등에 대한 임용장 수여, 실국장 간부 신고 등을 통해 새로운 전북 운영 절차를 진행했다.

도청 출입 기자실도 찾아 민선 8기의 새로운 도정 비전과 5대 목표 등을 내놨다.

김 지사는 구내식당에서 오찬했다. 

그런 뒤 도내 국회의원 및 주요 기관장들과 만남의 시간도 가졌다. 

한편, 김관영 도정은 단순한 정책관리에 그치지 않고, 역동적인 도전과 혁신으로, 변화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정책에 질적으로 담아내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추구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민선8기 김관영 도정의 핵심 키워드는 민생도정, 혁신도정, 실용도정으로 요약할 수 있다.

민생도정은 경제와 민생을 제1의 사명으로 삼고 도민 삶의 현장에서 해법을 찾아 실행하겠다는 약속이다. 

혁신도정은 가장 젊은 도지사답게, 속도감 있게 정책 돌파구를 찾아내면서 다방면으로 소통하겠다는 각오이다.

실용도정은 전북의 발전과 도민의 이익을 위해 이념과 진영을 넘어 실질적인 해법을 추구하는 다짐이다.

또한 민선8기 도정운영방향(5대 목표, 20대 전략, 111개 세부과제)핵심인 도정 비전은 ”함께 혁신, 함께 성공, 새로운 전북”이다.

‘함께 혁신’은 도민 모두가 혁신과 도전의 무대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고, ‘함께 성공’은 소득양극화를 극복하고 성공의 결실이 도민 삶에 정의롭게 기여함을 뜻한다.

이를 통해 청년들이 미래를 꿈꾸고, 대기업이 투자를 하고 싶은 기회의 땅, ‘새로운 전북’을 만들어가자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비전은 전북에서 새로운 성장, 새로운 정치, 새로운 복지와 교육의 모델을 창출하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전북이 주도하겠다는 김관영 도정의 의지와 다짐이다.

제36대 김관영 전북도지사 취임사 전문

 

함께 혁신, 함께 성공, 새로운 전북

I.

존경하는 전라북도 도민여러분!

전북을 사랑하고, 전북의 새로운 미래를 응원하는 국민여러분!

민선 8기 전라북도 지사 김관영, ‘변화의 열망’이 가득한 전북의 마음을 담아 인사드립니다.

전북의 동쪽 끝에서 서쪽 끝까지 모두 마음에 담겠다는 각오로, 선거에 임했습니다. 이르는 곳 마다 ‘역사’였고, 손 잡는 분마다 ‘미래’였습니다.

아름답지 않은 곳이 없고, 영웅들의 역사가 새겨지지 않은 곳이 없는 땅, 그곳이 전북입니다.

고단한 삶 속에서도,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향해, 우리들보다 나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새날을 여는 분들, 그분들이 전북도민입니다.

전라북도지사, 이 영광스러운 소임을 맡겨주신 도민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II.

여러분! ‘변화의 열망’이 전북을 휘감고 있습니다.

도민여러분은 저 김관영을 전국 최고 득표 도지사로 탄생시키는 ‘위대한 선택’을 해주셨습니다.

오늘 저는 그 ‘위대한 선택’을 마음에 새기며,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전북을 크게 변화시켜라, 반드시 전북경제를 살리고, 전북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라’ 이 간절하고 절박한 도민의 명령! 받들겠습니다.

저 김관영, 전북도민께 맹약합니다. 유능한 변화, 이뤄내겠습니다. 모든 노력을 다해, 전북경제를 살려내겠습니다. 도민과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공하는 새로운 전북! 만들겠습니다.

III.

우리 도민들은 그동안, 그 어느 지역보다 헌신적으로 노력해왔습니다.

그러나 전북경제는 침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우리들의 삶은 여전히 고단합니다.

우리 도민의 열망과 역량이 부족해서입니까? 아닙니다.

우리 도민들의 역량은 곳곳에서 헌신적으로 발휘되고 있습니다. 변화와 혁신의 열망은 전북을 휘감고 있습니다.

우리 전북에 자원이 부족해서입니까? 아닙니다.

전북은 새만금, 농생명산업, 탄소산업, 풍부한 역사와 문화 등 미래성장의 잠재력과 자원이 파종된 가능성의 땅입니다.

문제는 패러다임입니다.

변화의 시대에는 통상적인 방식을 뛰어넘는 과감한 도전과 특단의 노력이 절실합니다. ‘대전환의 시대’에 전북경제의 부활을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대기업 유치와 더불어, 전북을 기회의 땅으로 변화시킬 담대한 전략, 시장에 대한 ‘방치’나 ‘관치’를 넘어선 전략적 경제협치, 도민 모두가 함께 혁신에 참여하고, 성공하는 포용적 성장의 패러다임, 도민의 시각에서 시장과 민간의 힘을 견인해낼 ‘역동적인 도정’으로 진화해야 합니다.

‘새로운 리더십을 세워, 새로운 생각, 새로운 방식으로 길을 열어야 한다’, 저는 이것이 우리 도민의 위대한 선택에 담긴 뜻이라고 믿습니다.

III.

우리 전북도민의 뜻을 받들어,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공’하는 ‘새로운 전북’을 향해 전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함께 혁신’할 것입니다.

전북도민 모두, 혁신의 주인공이 되어, 혁신의 과정도 함께 하고, 결실도 함께 거두게 하겠습니다.

기업하기 가장 좋은 환경을 만들어, 기존 기업들의 성공을 돕고, 대기업을 유치해 성장엔진에 붙을 붙여, 일자리를 창출할 것입니다.

우리는 ‘함께 성공’할 것입니다. 강자만의 성공, 소수만의 성공이 아니라, 함께 성공해야 합니다. 담대한 성장프로젝트가, 더 나은 도민의 삶으로 직결되게 할 것입니다.

어렵고 소외받는 사람들도 성공의 희망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공하는 ‘새로운 전북’으로 갈 것입니다. 전북에 오면 성공할 수 있다는 ‘전북 성공 신화’를 만들겠습니다.

대기업이 투자하고 싶은 땅, 청년들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땅, 아이들을 키우고 싶은 땅, ‘기회의 땅 전북’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이곳 전북에서, 먼저 대한민국의 미래를 시작할 것입니다.

IV.

‘함께 혁신, 함께 성공, 새로운 전북’을 위해 김관영 도정은 5대 목표와 새로운 실천전략을 추구할 것입니다.

제1의 목표는 전북 도민경제 부흥입니다.

저는 세일즈 도지사가 되어 기업을 설득하고, 매력적인 프로젝트로 기업을 유도하고, 규제혁신으로 장애물을 극복하는 ‘3박자 대기업 유치전략’을 펼칠 것입니다.

전북을 넘어 전국을 김관영의 땀으로 적시겠습니다.

또한, 주력산업의 대전환을 이뤄내고, 혁신산업 육성으로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것입니다.

둘째, 전북을 농생명산업 수도(首都)로 정립할 것입니다.

종자생명, 미생물, 식품, 동물용의약품, 첨단농업 등 5대 농업혁신클러스터를 확장하여 스마트 그린바이오 허브로 도약할 것입니다.

우리 농민들도 함께 혁신, 함께 성공해야 합니다.

‘스마트 그린바이오 허브’ 전략의 중심에는 농민이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농민의 삶을 진일보시킬 것입니다.

셋째, 전북을 문화·체육·관광 산업의 메카로 만들 것입니다.

전북의 풍부한 문화역사 자원, 동부산악권의 관광자원을 기반으로, 한옥마을·백제문화·근대역사 문화벨트 등을 관광벨트화시켜, 치유·관광 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겠습니다.

생활체육 시설을 대폭 늘려 도민건강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우리의 삶터, 우리의 역사가 성공의 기반이 되게 할 것입니다.

넷째, 새만금 도약과 균형발전을 추구할 것입니다.

신산업·관광 복합도시 조성, 국제투자진흥지구 지정, 대규모 복합테마파크 조성, 국제학교 유치를 통해 기업과 사람을 새만금으로 불러올 새로운 모멘텀을 창출하겠습니다.

SOC도 빠르게 완공해 전북에서부터 균형발전을 촉진할 것입니다.

지역내 부족한 도로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동서간 광역 철도와 전라선 고속철도 사업도 조속히 추진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어디든 전북과 편리하게 연결되는 미래를 준비할 것입니다.

다섯째, 도민행복과 희망교육의 시대를 열겠습니다.

든든한 복지와 성평등 실현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전북을 위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할 것입니다.

교육이 경제요, 미래요, 인구정책이라는 신념으로, 도와 교육청, 대학, 기업 등 교육과 관련된 모든 힘을 모아낼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교육협치의 큰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며칠 전 저와, 이 자리에 참석하신 서거석 교육감 당선자는 ‘교육협력추진단’ 설치에 합의하고, 전북도청과 교육청간의 긴밀한 상시 교육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들의 노력이 우리 청년들, 아이들, 학부모님들, 그리고 기업에 희망의 신호로 전해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우리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하는 것입니다.

존경하는 도청 공무원여러분!

저는 우리 도청 공무원들이 자신들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신나는 일터를 만들어, 도민들을 위해 더 큰 역할을 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우리의 정책에는 도민의 얼굴, 도민의 애환, 도민의 기쁨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도지사가 여러분 편이고, 적극적인 행정을 막는 장애를 이겨내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오직 도민, 오직 민생의 각오로 도민과 기업, 민간의 힘과 지혜를 모아내고 함께 혁신을 추진하는 리더가 되어 주십시오.

V.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전북은 동학농민혁명으로 새로운 시대를 연 중심이었습니다. 민주주의의 시대를 연 심장부였습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전북은 시대의 중심부에서 비켜서있습니다. 바꿀 것입니다.

2022년, 우리는 새로운 전북 성공의 역사를 시작할 것입니다. 변화를 향한 전북도민의 ‘위대한 선택’을 받들어,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공하는 새로운 전북, 그 ‘위대한 여정’을 이제 시작합니다.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전북도민들의 가슴속에 살아있는 ‘변화와 혁신의 DNA’가 곳곳에서 꽃필 수 있도록 제가 앞장서고 돕겠습니다.

제가 보았던 한 장면이 기억납니다. 몸이 아픈 청년이 장거리 육상경주에 도전했습니다.그 청년은 계속 쓰러졌다, 다시 일어서기를 반복했습니다. 다른 이들은 모두 결승선을 통과했고, 날은 저물어갔습니다. 그런데, 결승선 가까이 그 청년이 보일 때,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그 청년의 곁에서, 관중석에 있던 모든 이들이 함께 뛰고 있었습니다. 서서히, 하지만 든든하게 그 청년과 함께 뛰었고, 함께 결승선을 통과했습니다. 도전과 혁신의 길에서 우리는, 때로는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 하나는 기억해주십시오. 우리는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한걸음 한걸음 전진하며, 반드시 성취할 것입니다. 우리는 함께 혁신할 것입니다. 우리는 함께 성공할 것입니다.

기회의 땅 전북, 그 설레는 새로운 전북의 꿈을 우리 전북도민들과 함께 반드시 이뤄낼 것입니다. 전북이 가는 길이 대한민국의 미래가 되게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