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재가동ⓛ] 재가동까지 '5년의 길고 긴 답답한 고통의 시간'
상태바
[군산조선소 재가동ⓛ] 재가동까지 '5년의 길고 긴 답답한 고통의 시간'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2.02.24 14:52
  • 기사수정 2022-02-24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조선소가 재가동에 이르기까지의 5년은 길고 답답한 고통의 시간이었다.

기업의 제1원칙이 이윤추구로 현대중공업도 이 틀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가동중단 첫 해인 2017년 문재인 정부는‘재가동’을 전제로 한 군산조선소 정상화 공약을 내걸고 현대중공업 설득 작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민간기업인 현대중공업은 여전히 조선경기가 살아난 후 일정부분 선박 수주 물량이 확보돼야 재가동을 고려하겠다는 입장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북도는 군산조선소 존치 100만 도민 서명 운동과 같이 군산조선소 문제를 감성적으로 부각했다.

또 실질적인 대안을 놓고 현대중공업 의사결정권자들과 재가동을 담판 짓기 위해 노력했다.

선박펀드를 이용한 신규 건조 물량이나 공공선 우선 발주 물량, 노후선 대체 발주 등에 대한 여러 실질적인 대책을 제시했다.

2017년 7월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 간담회에 참석한 현대중 최길선 회장이 “2019년부터 군산조선소를 가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루라도 빨리 재가동을 바라는 도민들의 성난 목소리는 높아졌지만, 재가동이 멀지 않은 시기에 가능하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

2018년 1월 11일 조선해양업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현대중공업 강환구 사장은 “올해 70척 이상의 선박을 수주하면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재가동을 위해 선박 수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군산조선소 재가동 언급을 회피하던 현대중공업이 ‘재가동 가능 수주 물량’을 밝힌 것은 이때가 처음으로 전북 도민의 기대를 한 컷 키운 발언이었다.

2018년 4월, 정부는 군산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을 지정하는 한편, 동시에 전국 6개 시군과 함께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했다. 

노동자(실직자)생활안정, 재취업 및 직업훈련지원, 사업주의 일자리 유지 및 신규창출, 지역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각종 제도의 요건이 완화되고 지원 한도 또한 대폭 확대했다.

2018년 5월, 전북도는 정부 추경 시, 국회단계에서 정부예산안인 704억 359억원이 증액된 1,063억원을 확보했다.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극복을 위해 중소형선박 기자재 품질고도화센터, 지역조선업 퇴직자 재취업 지원, 조선 기자재 업체 사업다각화 생태계 구축사업’등을 반영했다 .

군산시민과 도민의 희망은 커져갔지만 실질적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아  ‘희망고문’이라는 말이 회자되기 시작했다. 

가동중단의 여파로 도내 조선업체가 직격탄을 맞고 침체일로를 걷게 되자 2019년 3월, 송 지사는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을 직접 만난 자리에서  조속한 재가동을 요청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이낙연 국무총리, 이해찬 더불어 민주당 당대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성윤모 장관 중앙정부 및 정치권 인사를 릴레이로 만났다.

정부 차원의 관심과 정책적인 배려가 절실하다며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더 강한 힘을 실어줄 것을 당부했다.  

하지만, 2019년부터 대우조선해양과의 인수합병이 시작되며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또 다른 난관에 봉착했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 심사(6개국, 한국, EU, 중국, 일본, 싱가포르, 카자흐스탄)를 기업 최우선 현안으로 추진함에 따라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뒷전에 놓이게 됐다. 

설상가상으로 2020년 전대미문의 코로나19가 전세계를 휩쓸자 국가간 이동이 어려워져 기업결합심사는 계속해서 미뤄졌다. 

이때부터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줄기차게 요구하는 지역의 목소리에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 심사 이후 가능하다’는 목소리만 되풀이됐다.

기업결합이 계속 지연됨에 따라 전북도는 ‘인수합병과 별개로 군산조선소 재가동 로드맵을 조속히 공개하라’ ‘재가동 의향이 없으면 팔고 나가라’고 하는 등 강력 대응을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현대중공업도 군산지역 조선업 회복을 위해 사외블록 물량 배정을 검토하는 등 전향적으로 돌아섰다.

2021년에만 4번의 현대중공업 경영진 면담과 5번의 전북도-군산시-현대중공업 3자간 실무협의가 이루어지는 등 이전과 다르게 대화채널이 빠르게 가동됐다.

작년 1월 사외블록 배정으로 시작된 논의는 9월 울산에서 이루어진 경영진 면담 이후 군산조선소 재가동으로 발전됐다.

이후 재가동을 위한 실무협의를 통해 재가동 방식 및 발표 시기 등을 놓고 조율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돌이켜보면 군산시와 전북도의 확고한 의지와 현대중공업의 대승적 결단이 있었기에  재가동이 가능해졌다는 평가다.

 

그간 재가동 추진상황

□ BH, 총리실, 중앙부처 (산업부, 금융위 등) 정상화 건의 ---- 46회

 ○ 금융위원장에게 선박펀드의 공정경쟁 진행 건의(도지사) : `17. 3.14

 ○ 제19대 대통령 공약*반영 및 (바다의 날 행사 시) 대통령께 군산조선소  건의 : `17. 7. 20

※공공선박 발주 확대, 해운사 국적선 보유정책 유도, 선박펀드 지원을 통한 재가동 지원

 ○ 조선밀집지 5개 시도 조선업위기극복 공동건의문 제출  : `18. 9. 7

 ○ 군산조선소 재가동 건의 및 균형위원회 간담회 참석  : ’19. 5. 22

 ○ 정세균 국무총리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 건의(도지사)     : ’21. 2 .24

 

□ 정치권 공조 건의 --- 51회

 ○ 도내 국회의원과 군산조선소 정상화 관련 정책방안 협의   : ‘16. 8월

 ○ 문재인대통령 군산조선소 신속대응 촉구(전북도의회) : `17. 6월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회의 군산조선소 정상화 건의(도지사): `17. 6월

 ○ 군산조선소 재가동 건의(군조회→김부겸 의원)            : ’19. 4 .24

 ○ 도내 국회의원 당정협의회 군산조선소 재가동 건의(도지사)      : ’21. 2 .22

 

□ 사회단체·유관기관 등 공조 활동(11회) 주요 내역

 ○ 군산조선소 존치 1백만 서명운동 전개(전북상공인협의회)

 ○ 정몽준 이사장 자택 앞 릴레이 시위 출정식

 ○ 군산조선소 존치 성명서 발표 (도내 대학 총장협의회,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

 

□ 현대 중공업 경영진 면담 14회, 실무협의 6회

 ○ 군산조선소 재가동 건의를 위한 현대중공업 경영진 면담 14회

    - ‘16년 2회, ‘17년 1회, ‘18년 2회, ‘19년 3회, ‘21년 4회, ‘22년 1회 

 ○ 군산조선소 재가동 관련 전북도-군산시-현대중 실무협의 6회

    - 실무협의체 구성ㆍ운영(‘21.5월) → ‘21년 5회, ‘22년 1회

 

□ 조선 기자재 협력업체 현장지원반 운영 : 73회

 ○ 조선업 위기대응을 위해 ’16.10월부터 현장지원반 운영으로 조선기자재협력업체의 애로사항 및 고용(일자리) 위기 해소 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