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장 최고의 숙련기술자 '군산시 명장' 첫 선발한다
상태바
산업 현장 최고의 숙련기술자 '군산시 명장' 첫 선발한다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1.11.16 09:48
  • 기사수정 2021-11-1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30일까지 기계설계와 수산(수산양식), 조리(요리) 분야 공모
군산시청
군산시청

산업 현장에서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명장을 첫 공모한다.

군산시는 "이달 30일까지 기계설계와 수산(수산양식), 조리(요리) 분야 명장을 발굴, 선정하기 위해 2021년 군산시 명장을 공모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숙련기술자의 사기진작과 우수 기술인력 육성을 위해 '군산시 명장 선정 및 육성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데 따른 것이다. 

자격요건은 해당 직종에서 15년 이상 종사하고 있어야 한다.

또 현재 5년 이상 군산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으면서 시 소재 사업장에 3년 이상 종사하는 자 중 지역 숙련기술의 발전이나 숙련기술자의 지위 향상에 기여했다고 인정되는 자다.

시는 연 3명 이내에서 선발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명장 선정자가 대한민국 명장 신청과 연계될 수 있도록 대한민국 명장 선정직종을 준용해 매년 ‘군산시 명장 심의위원회’에서 직종을 선정한다.

선정된 명장에게는 군산시 명장 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한다.

또 시 홈페이지에 명장코너 등재 등 숙련기술인을 홍보, 판로개척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과 기술전수 및 보급사업 참여를 지원한다.

심사는 분야별 외부전문가를 통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 시연 평가 및 면접심사로 진행한다.

1․2차 심사결과 최종 후보자를 대상으로 군산시 명장심의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선정한다.

서류심사는 ▲숙련기술보유정도(30점) ▲숙련기술의 발전에 기여한 정도 (45점) ▲숙련기술자의 지위향상에 기여한 정도(25점)를 평가한다.

현장심사는 ▲숙련기술 적합성(40점) ▲기술숙련도(60점)를 평가하는 등 분야별 심사기준을 전면 공개해 심사의 명확성, 평가의 신뢰성, 투명성을 강화했다.

명장 신청은 읍면동장, 시소재 기업체의 장, 각 업종별 협회의 장 등의 추천을 받아 오는 30일까지 시청 일자리정책과에 방문 접수해야 한다.

올해 군산시 명장 시상식은 12월 중 개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숙련기술인이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지역산업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군산시 명장을 뽑는 첫 해인만큼 시민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2021년 군산시 명장선정․접수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조하거나 일자리정책과(☏454-4352)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