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신 의원 5분 발언 전문] "군산에 야구박물관을 건립하자"
상태바
[김중신 의원 5분 발언 전문] "군산에 야구박물관을 건립하자"
  • 투데이 군산
  • 승인 2021.11.11 12:48
  • 기사수정 2021-11-11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신 의원
김중신 의원

 

나운1 ․ 2동, 신풍, 문화, 송풍동 출신 김중신 의원입니다.

5분 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김영일 부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코로나 19와 함께 사는 위드 코로나 사회로 확산되는 확진자들을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는 강임준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고맙습니다.

군산은 역전의 명수, 야구도시 입니다.

1972년 7월19일 황금사자기 대회, 군산상고와 부산고의 결승전에서 9회말 1대 4로 뒤지고 있어 폐색이 짙었는데 9회 말 투아웃에서 극적인 4점을 내 역전승으로 드라마틱하게 우승을 차지한 군산상고야구,

그때부터 군산은‘역전의 명수’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었습니다.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야구계의 전설이 되고 있습니다. 군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역전의 명수 군산인 이라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군산에는 일제강점기인 1921년 7월 5일 군산에서 첫 야구경기를 시작한 이후 2년 후 군산중 야구부가 전북 최초로 전국대회 참가하였고, 그 당시 군산중은 호남에서 중등부에서 두 번씩이나 우승을 했었습니다.

군산상고는 1972년 황금사자기 우승 이후 2013년 봉황대기 우승까지 39년간 대통령배 우승 3회, 봉황대기 우승 3회 등 무려 11번이나 전국 대회를 제패한 군산상고 야구부는 70~80년대 전국 최강팀 중 하나였습니다. 

군산야구 역사를 보면 1892년 한국에 와 군산에 최초로 군산에 구암교회를 설립한 선교사 전킨 선교사는 영명학교에서 야구를 가르친 것이 군산 야구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이후 언론에 보도된 군산의 야구 경기는 1921년 구암리 기독교 청년회와 군산은행 팀의 야구경기이었다고 합니다. 군산상고 야구부는 군산야구 아버지라 불리는 이용일 전 KBO 총재 대행이 1968년 창단했는데 다른 기사를 보면 이미 1950년대부터 야구부가 있어 야구 역사만 70년이 넘었다고 합니다.

프로야구 역사가 40년 가까이 됐지만 아직 야구 박물관 하나 없는 한국에서 유일한 야구 테마 박물관이 제주도에 있다는 것이 우리를 놀라게 합니다. 이광한 전 감독이 모아둔 야구 관련 사료를 서귀포시가 기증받아 전시하고 있는 한국 야구명예의 전당입니다. 야구하고 아무 관계가 없는 제주도에 한국 유일의 야구명예의 전당인 야구박물관이 제주시 서귀포에 자리 잡고 있어 대한민국의 많은 야구팬들과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군산근대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역전의 명수 군산’ 이라는 기획전을 했는데 전국의 야구팬들이나 군산시민들에게 대단히 인기 있었던 전시회 이였습니다. 

이런 야구의 도시 군산에는 현재 군산상고 앞 교차로에서 학교까지 담장을 따라 군산상고 출신 야구선수들을 주축으로 한 야구의 거리가 조성되어있고 야구의 거리입구에 군산야구역사와 배팅하는 모습과 피처의 모습이 있습니다만 무언가 아쉬움이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많은 시민들은 군산에는 야구박물관이 필요하다고 말들을 많이 하고 있고, 군산의 야구역사와 자료들, 야구 명문고 군산상고 출신 유명한 야구선수들인 김봉연, 김성한, 김준환, 김용남, 송상복, 김일권, 조계현, 라창기, 조규제, 이진영, 차우찬, 원종현, 백인호, 이동석, 이광우, 정명훈, 석수철, 정대현 등 50여명이 있고, KBO 총재대행 이용일, 지도자 최관수, 등 수많은 야구인들이 산재해 있고, 그들의 많은 야구용품과 귀중한 자료들과 그들의 야구선수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해 군산에 하루빨리 야구박물관을 설립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어떤 관광자원보다도 가치가 있고 군산의 이미지와 지역경제효과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금년초부터 집행부에서 준비를 하고 있는 것로 알고 있습니다만 더 박차를 내시어 군산야구박물관을 문화시장이나 군산상고 입구에 집을 매입해서라도 시민들이 갈망하는 야구박물관을 조속히 설립하여 역전의 명수 야구도시,   군산을 만들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