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행정부지사 등 12개 실국장 '요소수 수급안정 TF' 구성
상태바
道, 행정부지사 등 12개 실국장 '요소수 수급안정 TF' 구성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1.11.09 16:58
  • 기사수정 2021-11-0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청/(사진=전북도)
전북도청/(사진=전북도)

전북도가 최근 중국발 요소수 품귀현상에 따른 도내 요소수 수급 상황 점검과 비상 대응을 위해 TF팀을 가동했다.

전북도는 9일 행정부지사를 팀장으로 소관 12개 실국장이 참여하는 이 같은 TF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10일 첫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TF팀은 기획운영반, 실행반, 지원반으로 구성했다.

특히 정책기획관실에는 대응전략 수립 총괄 및 회의운영, 정부 동향 관리 업무를 담당한다.

실행반은 환경녹지국 주관으로 요소수 매점매석 등 불공정거래 행위 단속, 행정·공공기관 요소수 필요물량 조사, 요소수 제조사 협의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재해·재난 대응 장비, 농기계, 민간 구급차량, 화물차, 시내·외·전세버스 등 운수사업용 차량, 소방차량 등 분야별 소관 실국별로 요소수 수급 현황 파악에 나선다.

도는 수급 안정시까지 수시로 회의하면서 분야별 주요 대응실적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요소수 수급 대란이 장기화 할 것을 대비해 대도민 서비스 중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전북도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현재 도에서는 소방차, 구급차 등은 6개월 사용분을 비축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화물차, 시내버스 등 요소수 부족으로 인한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 재고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 매점매석 단속 등 정부정책에 적극 협력하면서 도차원에서도 요소수 수급 안정화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중국이 석탄가격 상승, 전력난 등을 이유로 15일부터 요소 수출전 상품검사 실시를 의무화했다.

중국산 요소 수입이 사실상 중단된 것으로 국내 차랑용 요소수 공급에 영향을 주고 있다.

요소수는 경유 차량 및 철강 제조업체에 등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사용되는 촉매환원제이다.

수요의 90% 이상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어 국내에서는 화물트럭 운행 중단 등 물류대란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