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센터장 채용 놓고 점점 커져가는 논란
상태바
자원봉사센터장 채용 놓고 점점 커져가는 논란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0.03.10 10:38
  • 기사수정 2020-03-2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문제인사’ 센터장 단독공모 신청… 2010년 11월 행정감사 때 논란
업무추진비 임의사용 등 문제로 시의회 해임촉구까지 받았던 장본인
최종 채용결과 주목
최근 사단법인 군산시자원봉사센터장에 대한 채용을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사진출처=군산시
최근 사단법인 군산시자원봉사센터장에 대한 채용을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사진출처=군산시

 

최근 사단법인 군산시자원봉사센터장에 대한 채용을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특히 시자원봉사센터장의 채용 응모에 나선 A씨가 과거 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해임촉구까지 받았던 인사여서 과거 그의 행적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와 시자원봉사센터는 최근 임기 2년의 시자원봉사센터장 채용공고를 다시 냈다.

그 배경은 지원자 1명만 응모한 상황이어서 규정상 재공고가 불가피했다는 설명이다.

왜 A씨 한사람만 이 센터장 응모에 응했는지가 문제다.

그 자리가 미리 내정됐거나 그런 유사상황이라면 설령 뜻있는 인사들이 시자원봉사센터장의 응시자격은 충족했다 하더라도 속성상 들러리를 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관련분야의 알만한 인사들은 다 안다.

주민등록상 나이제한도 문제다.

응시자격의 필수요건은 1956년 4월1일 이후 출생한 자와 지방공무원법이나 기타 법령에 의해 응시자격이 정지되지 아니한 자로 되어 있다.

이런 나이제한이 왜 생겼는지도 명확한 설명이 이뤄져야 할 대목이다.

결론적으로 그 센터장 채용문제가 확정되지 않았는데도 왜 A씨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느냐다.

2010년 11월25일 군산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의 (당시)주민생활지원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내용 때문이다.

그 시기에 시의회는 임기가 2년이 남은 A씨의 해임을 촉구했던 이유가 문제의 답이다.

당시 이 인사는 업무추진비를 임의대로 사용했거나 유용하고도 시의 시정조치를 묵살했을 뿐 아니라 개선의지도 보이지 않아 시의원들로부터 집중포화를 받았다.

그 후 결국 그 자리를 버티지 못해 떠났던 인물이다.

그 당시 시의회에 제출한 정산서에 따르면 시자원봉사센터장 업무추진비의 성격상 사용할 수 없는 주유비를 5개월 동안 사용했을 뿐 아니라 시의 관리감독 소홀까지 거론되는 등 심각한 논란을 일으켰다.

이 뿐 아니었다.

낙하산 인사 또는 유사한 인사방식을 일삼았다는 지적도 쏟아졌고 센터장의 ‘정치 불개입’을 명문화하는 문서까지 나오게 한 장본인이라는 점에서 향후 군산시의 선택을 주시하는 이유이다.

이제 시자원봉사센터를 구체제(불법 및 정치예속화)로 남게 할지, 아니면 제대로 된 봉사조직으로 만들지는 오직 군산시의 결정만 남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