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장 첫 연임
상태바
송하진 도지사,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장 첫 연임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1.08.27 10:30
  • 기사수정 2021-08-2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지사협 출범 이래 첫 사례… 임기는 내년 6월 말까지 1년간
송 회장 “진정한 지방자치 위해 모든 것 쏟겠다” 각오 밝혀
8월26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제48차 총회. / 사진= 전북도청 제공
8월26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제48차 총회. / 사진= 전북도청 제공

 

송하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전북도지사)이 차기 회장으로 연임됐다. 1999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가 출범한 이래 시도지사협의회장이 연임된 첫 사례다.

26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열린 제48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송 회장(제14대)이 제15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에 따라 송 회장은 내년 6월까지 약 1년간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장의 대표로서 시도지사협의회를 이끌게 됐다.

송 회장과 함께 시도지사협의회를 이끌어 갈 2명의 부회장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연임됐고, 박형준 부산시장이 새롭게 지명됐다. 감사 역시 제14대에 이어 허태정 대전시장이 맡게 됐다.

신임 회장 선출 자리에서 시· 도지사들은 내년이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등 자치분권 강화를 위해 중요한 시기인 만큼, 송 회장이 회장직을 계속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송 회장은 “전북도지사로는 처음으로 시도지사협의회장을 맡은 일도 큰 영광이라 생각했는데 사상 처음으로 연임 회장이 됐다. 진정한 지방자치를 위해 더 열심히 뛰라는 의미라고 생각한다”고 감사를 표했다.

그는 “행정전문가로 40년을 살아왔다. 자치와 분권 실현을 위해 그간 현장에서 쌓았던 모든 것을 쏟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이번 총회에서 17개 시·도지사들은 ‘지역공공의료 인프라 및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대한민국 시·도지사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 이날 성명서에는 지방의료원 등 공공병원 신설·증설, 국립공공의료대학원과 국공립 의과대학 신설, 지역의사제· 지역간호제 도입 등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시·도지사들은 우리나라가 137년 만에 처음으로 도전하는 등록 엑스포인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지지하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