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용 도의원 특별기고] 탄소 먹는 바다를 살리는 길
상태바
[조동용 도의원 특별기고] 탄소 먹는 바다를 살리는 길
  • 조동용 전북도의원
  • 승인 2021.08.03 18:16
  • 기사수정 2022-01-17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동용 도의원
조동용 도의원

 

올여름도 폭염과 국지성 호우, 짧은 장마 등의 이상기온은 여전하다.

많은 사람들이 탄소중립을 외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감소하기 위한 노력은 턱없이 부족하다는게 필자의 생각이다.

탄소중립은 이산화탄소의 배출량만큼 흡수량을 늘려 실질적인 배출량을 제로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의 사용을 늘리는 등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이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지만 동시에 산림, 갯벌, 습지 등을 잘 관리하고 조성하여 이산화탄소의 흡수를 늘리는 방안도 함께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해양생태계는 육상생태계보다 온실가스 흡수 속도가 최대 50배나 빠르다고 한다.

갯벌에는 자연생태계 복원력이 뛰어난 박테리아와 갯지렁이, 말미잘 등 저서생물들이 탄소를 흡수하고 저장한다.

탄소저장소인 셈이다.

또 해양식물은 효과적인 탄소흡수원이다.

해양식물들은 광합성을 통해 탄소를 흡수하고 영양분으로 합성하며 토양에 탄소를 저장한다.

바다숲 조성에 힘을 쏟아야 하는 이유다.  

우리가 지켜야 할 해양생태계가 우리가 무심코 버린 해양쓰레기로 인해 파괴되고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

미세플라스틱과 패트병, 각종 어구들로 인해 해양식물과 해양동물들이 죽어가고 있다.  

해양쓰레기 자체도 문제지만 더 심각한 문제는 그 엄청난 양이다.

해양환경공단에 따르면 전국 해양쓰레기 수거량은 18년 기준 86,622톤에 육박한다.

전라북도의 경우 군산, 부안, 고창, 김제 4개 시군의 해양쓰레기 수거사업을 통해 작년 기준 4,316톤을 수거했다.

정부와 지자체가 매년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집계조차 어려운 어마어마한 양에 비하면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현재 전북도에서 추진 중인 해양쓰레기 관련 사업은 바닷가, 강하구 해양쓰레기 정화․처리사업을 비롯하여 조업 중 인양쓰레기 수매, 바다환경지킴이 지원, 공유수면 정화 등 대략 6개 사업 정도다.  

특히 작년부터 신규사업으로 추진 중인 바다환경지킴이 지원사업은 육상의 환경미화원과 같이 해안별로 해양쓰레기를 상시수거하는 인력으로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여 호응이 좋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전북도가 추진 중인 해양생태계 복원 및 해양쓰레기 제거 사업이 정부추진사업만을 형식적인 차원에서 따라가는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의지나 목표가 뚜렷하지도 않고 중장기적 로드맵도 부재하다. 

해양쓰레기는 발생, 수거, 처리 3단계에서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

발생을 줄이고 차단하는 사업, 버려지고 방치된 쓰레기를 효율적으로 수거하는 사업, 그리고 수거된 쓰레기를 2차 환경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친환경적이고 신속하게 잘 처리하는 사업이 필요하다.

여기에 필요한 장비, 인력, 시설 등의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도 차원의 적극행정이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다.  

또한 해양쓰레기의 60%가 육지에서 흘러들어온 것인 만큼 전 도민이 플라스틱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바다 위에서도 조업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망 등 어업폐기물을 줄이고 잘 수거 처리하는 성숙한 어업문화가 조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낚시, 해수욕장, 해안관광지 등에서 발생하는 관광객들이 버리는 쓰레기 역시 함께 줄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행정 차원에서 해양수산을 담당하는 부서뿐만이 아니라 관광, 환경 관련부서 등이 긴밀한 협업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수거에 있어서도 시민단체, 봉사자, 사회적 기업, 해양환경지킴이 등 민관이 함께 지속적으로 수거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공공에서 시스템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해양생태계를 지키고 아끼는 문화의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명과 자연을 사랑하고 귀하게 여길 줄 알게 되면 탄소중립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이다. 

조동용(군산 3)  

ㆍ전라북도의회 의원 

ㆍ전북 공공기관유치지원 특별위원장 

ㆍ원광대 도시계획박사과정 수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