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기학 도의원 "군산항 해상전자상거래 특송장치장 조속 설치돼야"
상태바
나기학 도의원 "군산항 해상전자상거래 특송장치장 조속 설치돼야"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1.06.08 16:27
  • 기사수정 2021-06-08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기학 도의원/사진=투데이 군산
나기학 도의원/사진=투데이 군산

나기학 의원이 군산항 물동량 증가를 위해 군산항에 해상전자상거래 특송화물을 통관할 수 있는 특송장치장이 조속히 설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 의원(환경복지위·군산1)은 8일 전북도의회 제382회 본회의에서 군산항 전자상거래 특송장치장 설치 촉구 건의안을 발의했다.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이후 군산항은 지속되는 악재로 인해 경기 침체의 늪에 빠져 있는 상황인데도 최근 군산항의 물동량 상황은 나아질 기미가 없어 보인데 따른 것이다.

현재 군산항 자동차 수출전진기지의 핵심축 중 하나인 기아자동차 군산사무소가 철수했고, 주력 화물 중 하나인 사료의 물동량 또한 감소했다.

또 지역내 3곳의 열병합발전소가 연료로 사용하는 우드펠릿 마저 대부분 군산항이 아닌 광양항을 통해 입고돼 하역사 등 관련 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가 군산형 일자리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성과는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 나 의원의 판단이다.

특히 경기회복 역시 요원해 보이는데다 군산지역 산업의 핵심 축인 군산항의 상황은 더더욱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전북도는 군산항 활성화 방안으로 군산항 전자상거래 특송장치장 건립을 적극 추진해오고 있다.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중국과의 국제전자상거래 물동량 증가 상황에 중국 산둥성 지역과 최단거리에 위치한 군산항이 지리적으로 강점이 있어서다.  

군산항 전자상거래 특송장치장이 설치되면, 현재 인천항까지 보세운송되는 특송화물의 물류비를 줄임과 동시에 화물의 배송 기간까지 단축할 수 있다.

또 수도권 이남지역 해외 직구 소비자들의 권리를 보장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항 역시 특송화물에 대한 빠른 통관이 이루어진다면 중국 간 특송화물량을 늘릴 수 있는 여건을 갖출 수 있다.

이로 인한 고용창출 및 다양한 경제유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나 의원의 판단이다.

하지만 전북도와 군산시가 특송장치장 설치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관세청의 미온적 태도 등으로 특송장치장 건립을 위한 가속도가 붙지 못한 상황이다.

따라서 나 의원은 “군산항 활성화와 수도권 이남지역 소비자의 권리 보장 및 국가적인 물류비 절감 등을 위해 군산항에 조속히 특송장치장이 설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