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 "새만금 담수호 계획 철회 책임있게 결정해야"
상태바
정의당 심상정 "새만금 담수호 계획 철회 책임있게 결정해야"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1.06.07 11:13
  • 기사수정 2024-03-06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군산시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군산시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새만금 담수호 계획의 철회를 책임있게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7일 시청 상황실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새만금사업과 그린뉴딜의 성패는 지역 및 민간과의 협력체제에 달려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심 의원은 먼저 "지난 20년 동안 4조원의 예산이 투입됐지만 새만금 담수호 목표 도달에는 실패했다"고 했다. 이어 "새만금계획이 완전히 바뀌어 용도가 상실된 만큼 전북도민들의 뜻에 따라 전면적 해수유통방안이 조속히 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새만금수상태양광사업 등 재생에너지사업은 철저히 환경친화적으로 진행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현재 새만금 수상태양광사업에 FRP, 발포 플라스틱 등을 부력체로 사용해 바다를 오염시킨다는 우려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며 "이를 검증하고 대책을 요구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재생에너지사업 추진과정에서 대기업과 대자본에 대한 특혜가 있는가를 점검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이는 새만금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 민간위원측이 재생에너지 사업과 관련해 현대글로벌㈜의 지분 확보과정에 투명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해 온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그린뉴딜의 핵심은 재생에너지 사업이나 산업전환을 할 때 일자리와 이익을 지역경제와 최대한 공유하는데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합리적인 이유없이 지역 기업들의 참여가 적극적으로 고려되지 않거나 특정 대기업에 대한 일방적인 특혜가 주어져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의원은 "오늘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을 만나 도민회의의 문제 인식을 전달하고 사업추진과정에서 지역사회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을 요청하겠다"고 했다.

한편 심 의원은 내년 대선 출마를 묻는 질문엔 고민중이라고만 짧게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