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욱의 望市作記] 군산조선소 재가동 ‘4년 희망 고문'되나?
상태바
[정영욱의 望市作記] 군산조선소 재가동 ‘4년 희망 고문'되나?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1.05.21 10:44
  • 기사수정 2022-01-1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측, 군산조선소 재가동엔 수년째 묵묵부답… 사실상 발빼기 전략 강화한듯
울산에 비해 불리한 입지‧ LNG운반선 등 친환경선박 건조환경 이유 부정적
군산조선소 부지 매각 또는 임대 통한 해상풍력 대형하부구조물 건조 등 활용
현대중공업 자료사진=군산시
현대중공업 자료사진=군산시
정영욱 '투데이 군산' 대표
정영욱 '투데이 군산' 대표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재가동안에 대해 사실상 폐기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룹차원에서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에는 희망 섞인 기류조차 통째로 사라졌다.

한때 수주량이 일정 수준이 되면 재가동 될 것이란 낙관론과 함께 회사측의 입장도 그런 흐름을 유지하는 듯 했다.

그 핵심적인 발언이 최길선 前 현대중공업 회장은 2017년 7월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에서 “2019년이 되면 (조선)업계의 상황이 호전될 것”이었다.

그러면서 “군산조선소도 좀 어려움을 참고 견디다가 2019년부터 어떻게든 일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었다.

이후 군산을 방문한 국무총리 등 정치권 인사들은 수없이 재가동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던진 바 있다.

어느덧 벌써 4년째다.

이런 흐름에 가장 강력한 메시지는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당시 민주당 신영대 후보가 1년 안에 재가동시키겠다는 내용의 공약을 내걸어 파란을 일으켰다.

시민들은 반신반의했다.

하지만 신영대 의원이 당선된 지 1년을 앞둔 시점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은 말을 아끼고 있다.

그것도 자신이 국회 관련 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해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으로 그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제는 신 의원의 이 같은 공약 차치하더라도 그런 노력과 관계없이 현대중공업은 호전되더라도  ‘전혀 그럴뜻이 없었던 것이 아니냐’는 속내를 드러내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현대중공업은 때론 ‘연간 70척 이상 건조 물량 확보 땐’ 재가동 검토를 얘기하거나 조선업계의 업황 호전 등을 거론하는 등 지금 와서 볼 때 그럴듯한 감언이설로 일갈했다.

그동안 이런 유사한 상황은 여러 차례에 걸쳐 경험한 바 있다.

올해 4월 말 기준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 3사의 올해 누적 수주금액 합계가 145억달러를 돌파하면서 기대감은 훌쩍 커진 상태다.

이는 연간 목표치의 47.8%에 달하는 규모여서 조선업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이란 낭보성 분석이다.

이에 따른 지역정치권과 전북도 등은 내심 환호와 함께 군산조선소 재가동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시민이나 도민여론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은 재가동에 대해선 이상하리만큼 냉랭한 상태다.

이제는 재가동에 대해 한 자락을 깔고 거의 부정적인 입장을 강화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까지 나오고 있다.

연간 70척 이상 선박 건조가 이뤄지는 조건은 내던지고 ‘지속적인 일감 확보’를 숨겨진 카드(단서조항)로 내밀고 있어 그동안의 기대는 일종의 ‘희망고문(拷問)’ 이었음을 여실히 보여줬다.

회사 안팎에서는 “건조물량이 일시적으로 늘어났다고 해서 섣불리 재가동할 수 없다”면서 “물량이 줄어들면 또 다시 가동을 중단하게 될 경우 회사가 입을 피해는 엄청나다”고 대놓고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

한국조선업의 간판이자 조선업종 1위의 글로벌기업 답지 못한 해괴한 변명이다.

현대중공업은 여기에 논리를 추가하고 있는데 군산조선소가 지닌 여건과 지역특성을 슬며시 내밀었다.

서해안의 지형적인 여건상 선박건조의 효율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조선업종에 필수적인 엔진이나 기자재 등을 생산하는 제조공장이 있는 곳(울산 본사)이 유리하다는 설명은 일종 양념으로 교묘하게 치환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다 군산조선소는 벌크선이나 탱커 위주 건조에는 적합하지만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LNG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건조에는 부적합하다는 말을 쏟아내고 있다.

이런 접근이라면 시와 전북도 등은 물론 지역정치권은 군산조선소의 재가동 문제에 이제 단호하게 답해야 한다.

현대중공업은 관련 시설을 즉각 매각하든지, 도크 임대방안 등과 같은 새로운 대안을 확실하게 내놓아야 할 때다.

아니면 정부가 이에 대한 관련 특혜를 중단하고 군산시가 새로운 운영할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일이다.

신뢰할 수 없는 현대중공업에 대한 기대감은 과감히 접고 우리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답을 통해 상할대로 상한 도민과 시민의 자존심을 세워야 할 때다.

문재인 정부 때 해결이 안되면 다음 정부가 들어서기 전에 주요후보들의 대선 공약으로 내걸도록 압박도 강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지금부터라도 시민이나 도민들을 상대로 약속을 지키지 않은 현대중공업과 같은 기업과 투쟁을 위한 대장정에 나서자.

한편 군산조선소가 2017년 6월 말 선박 수주량 감소를 이유로 가동을 중단했다.

협력업체 86곳 가운데 69곳이 문을 닫았고, 현재 17개사만 남아 경우 버텨오고 있지만 앞으로가 더 문제다.

조선업 근로자 역시 5,250명에서 140명으로 대부분 실직자 신세가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