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신 의원 5분 발언 全文] '해양환경오염 담배꽁초 버리지 않기 운동'
상태바
[김중신 의원 5분 발언 全文] '해양환경오염 담배꽁초 버리지 않기 운동'
  • 투데이 군산
  • 승인 2021.04.20 11:39
  • 기사수정 2021-04-20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신 의원
김중신 의원

 

나운1 ․ 2동 신풍, 문화, 신풍동 출신 김중신 의원입니다.

5분 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 김영일 부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그리고 코로나19 방역에 노심초사 고생하시는 강임준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석연료 무제한 사용으로 지구온난화가 남북극 빙하를 녹게하고, 폭염과 한파, 가뭄과 폭우, 폭풍과 산불 등 기상이변이 발생하고, 해양이 산성화되어 생태계가 파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코로나19 같은 신종바이러스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구의 위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수많은 쓰레기를 버리고 있습니다. 그중 해양을 오염시키는 플라스틱제품이 날로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년 2억 75만톤으로 플라스틱 쓰레기가 발생하고 그 중 480만에서 1,270만톤이 바다로 유입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해양 쓰레기장으로는 북태평양 하와이와 샌프란시스코 사이의 섬과 일본과 하와이주 사이에 쓰레기 섬이 있습니다.

그 규모는 남한 면적의 15배정도라고 추정하고 있고 다른 쓰레기 섬은 북대서양에 있는데 남한 면적의 5배정도라고 합니다.

이 쓰레기들의 90%가 플라스틱 제품입니다. 물위에 둥둥 떠 있는 작은 플라스틱을 먹이로 잘못 알고 먹은 수많은 바다 생물들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이 위 속 가득한 새들이 하와이에서 죽은채 발견되는 사례들이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이 쓰레기가 지난 40년간 100배이상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양쓰레기는 바다를 오염시킬 뿐만 아니라 수면아래 페어망에 걸려 치어들이 죽어 나가면서 생태계를 파괴시키고 선박 스크류에 걸려 사고 원인 되는 등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년간 15만톤의 해양쓰레기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남은 해양쓰레기는 해양경관을 훼손하고 수산자원 감소를 유발하는 등 여러 가지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환경부에 자료에 따르면 하루 약 1,246만 개비에 달하는 담배꽁초가 길거리에 버려지고 있고 버려진 꽁초는 하수구나 빗물받이에 유입돼 하천과 바다로 흘러 들어가고 필터의 미세플라스틱 성분이 잘게 부서지면서 수중생태계를 위협합니다.

담배 필터의 90%는 미세플라스틱입니다.

담배꽁초가 의외로 해양쓰레기중 1위라는 것을 아시는 분들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 바다 물고기의 몸속에 흡수되어 다시 인간이 먹게되는 악순환이 되고 있습니다.

바닷가에 접해있지 않은 서울 강북구에서는 해양환경 오염 방지를 위한 음식점 주변 재떨이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도 만들었고,

거리에 버려진 담배꽁초를 주어오는 주민들에게 한달에 최대 3만원까지 지원하는 담배꽁초 수거보상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해양관광자원의 핵심이 될 바다에 접하고 있는 군산을 깨끗하고 해양쓰레기 절감을 위해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군산도 지방세의 큰 수입원인 담배소비세가 약 200억정도 세수입이 되고 있고, 1년 담배 판매량이 약 2천만갑이고, 개수로 세면 4억개비가 판매가 되고 있다는 것을 간과 해서는 안됩니다.

세수도 좋지만 시민의 건강과 해양 오염방지를 위해 담배 꽁초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날 시내 도심권에 30분 정도 담배꽁초를 주위 받는데 500개 정도 주웠습니다. 수많은 담배꽁초가 여기저기에 버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회기때 음식점 주변에 담배꽁초 쓰레기통 설치를 위한 조례를 준비했는데 관련부서에서 너무 업무량이 증가된다는 의견을 개진하여 참고하여 철회를 하고 필요한 시기에 다시 상정할 계획입니다.

음식점 주위에 담배꽁초 쓰레기통을 안 만들어도 담배꽁초 함부로 버리지 않은 시민운동은 전개하여 해양오염을 방지하고 깨끗하고 살기좋은 해양관광도시 군산시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