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참여형 ‘태양광발전 사업’ 어떻게 되나
상태바
시민 참여형 ‘태양광발전 사업’ 어떻게 되나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0.02.14 10:28
  • 기사수정 2020-03-08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상태양광 발전소 조성 본격 … 2020~ 2022년 사업기간
향후 발전사 선정‧ 출자기관 설립‧ 발전사업 착공 등의 과정 거쳐야
수익률 보장‧ 지역발전 도모방안 등 관건
지난해 9월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새만금 육상태양광 1구역 발전사업 협약식./사진=군산시
지난해 9월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새만금 육상태양광 1구역 발전사업 협약식./사진=군산시

 

군산시의 시민참여형 태양광발전사업은 어디까지 왔나.

시의 야심작인 시민참여형 태양광발전사업의 성격과 추진상황 등의 진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가 추진하는 태양광발전사업에 많은 공력을 들인 이유를 개략적으로 설명하자면 수십년 동안 지탱해온 자동차 및 조선 등 지역의 주력산업군(群)이 참담하게 무너지면서 이를 만회할 대체사업이 필요했기 때문.

기본 취지는 새로운 보완적인 사업을 통해 조기에 붕괴된 지역산업의 복원을 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태양광발전사업을 통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 보급과 동시에 지역발전 수익형 모델 창출을 통한 시민참여 확대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팔을 걷어 붙였다.

지역 여건을 감안, 우선적으로 육상태양광발전사업부터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고 나중에 수상태양광분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시작한 때가 지난해 3월 하순이었다.

시는 출자기관 설립 추진계획을 수립한데 이어 재무모델 검토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지역주도형 200㎿ 태양광발전소 추진 결정, 출자기관 설립 타당성 검토용역(2019년 5~ 8월) 등을 추진해왔다.

또한 지난 해 12월 발전사 대상 육상태양광발전사업의 사전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 사업의 핵심은 뭐니 뭐니 해도 육상태양광발전사업의 발전사 선정 문제.

시는 이에 따라 가칭 군산시민발전주식회사를 설립하는 한편 EPC 선정 및 인허가‧ 실시설계, 육상태양광 발전사업 착공 등을 적어도 빠른 하반기에는 추진할 방침이다.

이 사업을 추진하는데 몇 가지 난관이 있다.

수익률 확보와 지역산업 진작을 위한 패키지 동반상승론이다.

이 동반상승론의 경우 시민 및 지역참여업체 비율과 지역생산제품 사용 등 지역상생발전을 도모하는 문제가 핵심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발전사들은 수익률 보장은 물론 지역상생 방안 마련 등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

한편 EPC란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의 약자다.

대단위 거주지 및 플랜트, 선박을 만드는 데 있어 계약사가 엔지니어링과 설계, 건설에 필요한 자재구매, 실제 건설을 다하는 것이다. 건설에 필요한 핵심 사업을 모두 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턴키(turn key) 방식과 유사하지만 시운전의 여부에 따라 분류한다.

계약관계에 따라서 EPC 사업임에도 시운전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