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다면평가제 성공의 조건…인사권자의 합리적 운영 ‘열쇠’
상태바
市 다면평가제 성공의 조건…인사권자의 합리적 운영 ‘열쇠’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0.11.18 13:13
  • 기사수정 2020-11-1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서장 근무평정에 따른 제도 운영 ‘일방적 평가’… 권위주의적인 병폐 속출
다면평가제 재도입… ‘상사- 동료직원- 부하직원’ 평가 방식 내년 실시
문제는 승/포/자 또는 꼰대형/ 간부 속성변화엔 정상작동할 수 있을지 의문
군산시청/투데이 군산 DB
군산시청/투데이 군산 DB

 

군산시가 인사제도 개선방안의 일환으로 다면평가제의 재도입을 사실상 마무리했으나 업무 중심의 조직문화 정착에는 한계가 여전할 것이란 지적이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취임부터 인사제도의 합리적인 운용을 위해 파격과 합리적인 인사 등을 혼용하며 조직의 역동성을 어느 정도 실험해왔다.

문제는 생각보다는 근본적인 조직문화에 탄력이 아쉽다는 안팎의 여론에 따라 강 시장은 8월이후 실무부서에 인사부서 개선 등을 주문, 내년에는 실행에 들어간다.

이에 시 인사부서는 최근 조직원들의 능력과 소통‧ 화합과 성과를 내기 위한 다면평가 시스템을 도입, 직원들의 의욕을 제고함은 물론 새로운 조직문화 창출에 힘을 쏟고 있다.

과거 참여정부 때 도입했던 이 다면평가제는 업무추진의 청렴성과 기본소양‧ 소통‧ 갈등 관리 등에 부하직원은 물론 동료직원‧ 상급자의 평가의견을 들어 투명하고 공정하게 수렴, 개인의 역량개발을 위한 자료로 주요 선진국 공공조직과 사기업들이 오래전에 활용하고 있단다.

이는 2020년 지방공무원 인사 운영 기본계획에도 명시되어 있는 인사제도일 뿐 아니라 기존의 상급자 일방적인 근무평점을 보완, 상급자 및 동급자와 하급자 등까지 평가하는 진일보된 인사시스템. 내년에 실시될 다면평가제는 조직 헌신도와 전문성, 정책 판단 능력, 팀워크, 통솔력, 청렴성 평가 등을 평가항목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군산시의회 김중신 의원도 최근 5분 발언을 통해 기존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을 설파하면서 다면평가제의 유용성을 강조한 바 있다.

시도 이 결과 내용을 승진 및 보직 관리 참고자료로 적극 활용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시의 경우 이 인사제도를 10여 년 전에 이미 운영했지만 업무능력보다는 인기 영합주의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문제점 등을 이유로 어느 순간 폐기했었다.

한마디로 관리자들의 위신과 명령체계가 안선다는 이유로 퇴장했다.

전북도도 이 보다 혁신적인 제도를 운영한 바 있다. 과거 유종근 지사 시절에 유학파답게 드래프트제를 도입, 상사가 자신이 원하는 부하직원을 선택하는 방식을 운영한 적이 있었으나 자기 사람 심기 등의 부작용이 속출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이 다면평가시스템이 정착되면 조직의 상하 간 일방주의적인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나친 권위주의 폐단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인사시스템을 변화하기 위한 군산시의 고민과 노력은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도의 성패는 일관성 있는 인사권자의 의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이다.

그래도 오랫동안 시민사회를 이끈 강임준 시장의 투명한 조직 운영과 뚝심 등을 고려할 때 일견 기대감을 갖게 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 제도의 가장 큰 걸림돌은 일명 승포자(승진포기자)와 정년이 얼마 남지 않은 꼰대형 간부 등에게는 매우 한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점이다. 이를테면 6급 승진자 중 보직을 맡은 인사들 중 일선의 중간 간부들이 스스로 ‘업무에서 열외’를 사실상 선언한 사례가 적지 않다는 점과 안일을 추구하거나 권위주의적인 중간관리자에게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는 평가도 있다.

중간관리자 중 과장‧ 계장 등은 본청을 중심으로 자신의 승진과 보직 관리 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인사들을 제어하거나 통제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일 것이다.

이런 문제점은 대기업군과 같은 조직에선 전문성과 실적 중심의 평가로 다수가 걸러지고 있지만 공조직의 경우는 정년이 보장된 철밥통이란 점을 고려할 때 효과가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점에 대한 해법을 강구하고 제도의 누수가 최소화되도록 인사부서 담당자들은 더많은 고민과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