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신 의원 5분 발언 全文] "市 인사시스템 다면평가 도입해야"
상태바
[김중신 의원 5분 발언 全文] "市 인사시스템 다면평가 도입해야"
  • 투데이 군산
  • 승인 2020.11.11 13:44
  • 기사수정 2020-11-18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신 의원
김중신 의원

 

나운 1․2동, 신풍, 문화, 송풍동 출신 김중신 의원입니다.

5분 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 정길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산업, 고용위기지역이고 코로나19로 어려운 군산 경제회복을 위해 애쓰시는 강임준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고맙습니다.

공무원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말처럼 군산시 공무원의 공복정신과 신명나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와 시스템이 있어야 군산이 산다고  생각합니다.

군산시 인구가 현재 267,982명입니다. 공무원의 수는 1,583명이고  공무직 404명, 기간제 공무원이 990명입니다. 합하여 2,977명입니다.

최근 5년간 군산시 인구는 10,416명이 감소했는데 공무원 수는 232명이 증가 했습니다. 공무직도 최근 3년간 165명이 증원이 되어 404명입니다.

우리시보다 15,082명 많은 익산시의 인구는 283,064인데도 공무원 수는 1,573명이고 공무직도 300명정도입니다.

우리시보다 적고, 전국도농통합시 20~30만명인 도시의 공무원수의 평균이 1,460명인 것을 감안하고 우리시의 공무원 수가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2019년도 군산시 지방세수입이 2,168억인데 공무원의 인건비가 1,233억이라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최근 3년간 퇴직자의 161명중 79%는 사무관에 오르지 못하고 아쉬움을 가지고 퇴직해야 했습니다.

정년을 앞둔 어느 공무원은 2001년도에 7급 승진하고 나서 19년동안 그대로 승진도 못하고 있는 분을 보았습니다. 아마 빽도 없고, 아부도 못하고, 성실하게 일하고 있는 공무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근무하면서 얼마나 실망했고 원망도 했고 때로는 자괴감을 느끼며 일할 의욕도 없는데 목구멍이 포도청이라 어쩔수 없이 근무를 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누군가는 이야기 할 것입니다.

근무 연한 채우고 열심히 일하고 승진을 기다렸지만 승진이 안될때 일할 의욕이 나겠습니까?

짧은 시간에 인사문제를 언급하기는 시간이 부족하지만 핵심적인면만 언급하겠습니다.

우리시는 지금까지 연공서열에 의해 과장, 국장의 단독평가에 의해 역량과 업무능력을 판단하여 근무평점이 주어지고, 인사위원회를 걸쳐 승진후보를 몇배수로 추천하여 시장께 올리면 최종적으로 시장이 최종 결정하는 인사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사제도에 관해 오래전부터 전세계는 변화되고 있습니다.

삼성, 구글, 페이스북 같은 세계적인 대기업이나 선진 지방정부들이 다면평가 인사제도로 실력과 능력 중심의 새로운 인사평가제도를   도입하여 직무를 보다 세분화한 직무체제로 바꾸고 있고, 전문성을 강화하고, 업무중심의 인사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지난 노무현 참여정부때 부터 본격화한 다면평가 방식의 인사시스템은 업무추진의 청렴성과 기본소양, 소통, 갈등관리 등에 부하직원은 물론 동료직원, 상급자 등의 평가의견을 들어 투명하고 공정하게 수렴, 개인의 역량개발을 위한 자료로 주요 선진국 공공 기관과 사기업들이 활용하는 제도입니다.

2017년 7월 26일 지방공무원 운영지침에도 있고, 2020년 지방공무원 인사운영 기본계획에도 명시되어 국가차원에서도 장려하고 있는 인사제도입니다. 근무평점도 상급자, 하급자, 동료직원에 의해 상사도 평가하고 부하도 평가하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이 조직문화와 업무방식을 바꿔 직원들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이 제도를 쓰고 있습니다. 

군산시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의 물결이 일어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평한 인사와 공무원들의 사기앙양 차원에서 다면평가 제도를 도입할때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해오던 인사시스템을 갑자기 바뀌면 혼동이 생길 수 있으니까 복합적으로 서서히 이 제도를 도입하여 실시하면 큰 부작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세종시교육청에서는 상급자 단독으로 매기던 인사시스템을 공정성과 인재발굴을 위해 상사, 부하직원, 동료직원의 평가를 반영하는 다면평가를 실시했는데 효과가 있어 확대를 하고 있고, 한때 폐지했던 검찰도 다시 다면평가 인사제도를 재도입 했습니다.

군산시도 새로운 변화를 주고 각 공무원들의 능력과 소통과 화합과 성과를 내기 위해서 인사시스템을 다면평가 시스템을 도입하여 공무원들의 의욕을 향상 시키고 새로운 조직문화를 창출하여 군산발전과 시민들이 행복을 위해 즐겁게 일하는 공직사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