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문턱 못넘은 동물보호센터 민선 7기내 신축 가능할까?
상태바
시의회 문턱 못넘은 동물보호센터 민선 7기내 신축 가능할까?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0.10.24 13:52
  • 기사수정 2020-10-2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종합적인 대책 마련해야"
동물보호센터 현황도./출처=군산시
동물보호센터 현황도./출처=군산시

 

강임준 시장의 주요 공약 중 하나인 군산시 동물보호센터 부지 매입 및 신축사업이 차질을 빚게 됐다.

당초 무난하게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던 이 사업에 대해 시의회가 또 다시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시의회는 지난 23일 폐회한 제233회 임시회에서 동물보호센터 부지매입 및 신축사업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동의안을 부결했다.

작년 11월에 이어 올해까지 두 차례 시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한 것이다.

시의회가 공유재산관리계획 동의안을 부결한 것은 신축될 동물보호센터의 안정적인 운영방안과 인근 주민 민원방지 대책, 향후 추가사업 등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해서다.

김경식 시의회 행정복지위원장은 <투데이 군산>과의 통화에서 "동물보호센터 신축 등에 대해 시의회가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며 "다만 사업을 추진하는데 동물장묘시설 등 여러 사업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부결된 동물보호센터(사육사 및 관리사동 부속시설)사업은 오는 2021년까지 총사업비 23억원(토지매입비 3억원, 공사비 20억원)을 들여 현 유기동물보호소 옆 대야면 보덕리 일대 4,744㎡(1,437평)에 (동물보호센터를)신축하는 것이다.

시는 당초 시의회의 동의를 얻을 경우 내년 초 동물보호센터 예정부지를 매입한 뒤 기본조사 및 실시설계용역 등을 거쳐 같은해 11월쯤 준공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시의회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자칫 강 시장의 민선 7기 임기내 추진도 불투명하게 됐다.

강 시장은 민선 7기 주요 공약 중 하나로 '동물복지 확대'를 임기내에 추진하겠다고 내세웠다. '동물복지 확대' 공약의 핵심이 동물보호센터 신축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시의회 부결로 사실상 그 약속이 기약없이 뒤로 미뤄질 가능성도 커졌다.

이에 따라 시는 앞으로 시의회가 요구한 사안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벌여 빠른 시일안에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동물보호센터의 현재 유기·유실동물 보호 및 관리 중심에서 탈피해 동물복지 시대의 흐름에 걸맞는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