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창업' 6] '성공적인 외식사업 어떻게 해야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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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창업' 6] '성공적인 외식사업 어떻게 해야하나'
  • 김철호 계곡가든 대표
  • 승인 2020.10.08 17:41
  • 기사수정 2022-01-18 18:41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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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호 계곡가든 대표
김철호 계곡가든 대표

외식사업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식당 업 또는 그와 유사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정의는 정확한 정의가 아니다.

외식사업은 식당 업의 일종이라고 할 수도 있다.

외식사업 즉, 식당 업은 엄격히 말하자면 언제든지 실패할 수 있는 위험한 요소가 다분히 갖추어진 특별한 소매업의 일종인 것이다.

외식 사업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은 식당 자체에서 만들어진 물건 또는 그와 유사한 시설에서 생산하여 배송 되어진 물건들이 판매 되어진다.

그러나, 일반 소매업과는 달리 이 제품은 각기 다른 사람들 손에서 언제 부패할지도 모르는 위험 속에서 제한된 짧은 제품 수명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위험 때문에 이 제품은 신속히, 가급적 재고 없이 빨리 판매 되어져야 하는 문제점을 매일 안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외식사업은 언제든지 실패할 수 있는 소매업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 하여야 성공적인 사업을 전개 할 수가 있다.

외식사업이 갖추고 있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에 알 맞는 경영전략을 세워야 실패하지 않는 사업장을 운영 할 수 있을 것이다.

첫 째 : 외식 사업장에서는 제품의 생산과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둘 째 : 외식 사업장에 오는 손님은 제품 수명이 아주 짧은 제품을 구매하러 오는 손님이지 그냥 구경 삼아 들르는 쇼핑고객은 결코 아니다.

셋 째 : 외식 사업장에 오는 손님은 만족도에 따라서 하루에 한 두 번 또는 더 많이 방문 할 수도 있고 영원히 오지 않을 수도 있다.

넷 째 : 외식사업은 단순히 서비스를 제공하기 보다는 환대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환대가 서비스와 다른점은 몸과 마음 양쪽 전부를 만족시켜 준다는 것이다.

다섯째 : 외식사업 그 자체가 쇼 비즈니스이다. 직접 보여주고 느끼게 함으로써 손님의 재 방문을 유도한다.

외식사업이 위와 같은 경영상 특징을 갖춘 소매업이란 사실을 인식하고 손님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전략으로써 대응해야만 성공적인 식당 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식당 업을 왜 합니까? 라고 물으면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그건 돈을 벌기 위한 것이요.”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돈을 벌기는커녕 제대로 사업을 영위 해보지도 못하고 실패하는 사례를 우리는 우리 주변에서 수없이 보고 듣고 있다.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외식사업을 할 수 있을까? 다음에서 언급하고자 하는 7가지 전략을 세워서 이행 하여야 한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경쟁력 있는 입지 확보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경쟁력 있는 입지확보(Good Location)

경쟁력 있는 입지 확보를 위해서는 사전 조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1)점포 위치 선정

①War map을 통한 전략적 점포 위치 결정

②대중교통 수단, 연계여부 조사

③지역특성 조사 : 상업 지역, 주거 지역, 주상 복합 지역

2)주변 여건 조사

①인구밀도 조사 : 반경 1~3 Km 이내 접근 고객 가능성

②자동차 등록 대수 조사

③학교 수 조사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

④오피스 숫자 조사 : 유동인구 조사

⑤집 객력 있는 시설 조사 : 극장, 백화점, 터미널, 체육관 등

⑥고객 성향 조사 : 직접 설문조사

3)점포 규모 조사

기존 건물 내 또는 신축 건물내인 경우의 사전조사

①건물 내 또는 신축 건물인 경우.

건평: 임대면적, 전용 면적 (전용 율 계산)

건물: 등기부 등본, 주차대수, 접근성, 가시성

수도, 전기, 냉난방, 도시가스 등 기존 시설물의 용량 및 설치 여부

②나대지 임차인 경우의 사전 조사

건평 : 용적 율, 건폐율, 미관지구, 고도 제한 등 법적 규제사항 검토

건물 등기부 등본, 토지대장, 토지 이용 계획 확인원, 건축물 관리대장

4)배치 여부 조사

현관, 영업 장, 주방, 대기실, 화장실, 창고, 주차장

예) 3층 신축 건물인 경우

1층 : 주차장, 출입구, 종업원 출입구, 창고

2층 : 영업 장, 주방, 대기실, 화장실

3층 : 종업원 휴게실, 화장실, 전기실

지하층 ; 기계실, 창고

5)경쟁업체 조사

동종업체 또는 유사업체 : 매출액, 회전율, 객 단가, 고객성향 등의 조사

 

입지 조사 보고서(SITE PACKAGE)

입지 조사 보고서는 입 점을 결정하기 전에 작성되어 지는 문서로서 반드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져야 한다.

1)입 점 위치 (Location)

①지번 (Street Location)

②도시, 지역 (City, Country)

③주 교차로 (Nearest Intersection)

④지역 특성 (Type of Zone)

2)교통 정보 (General Traffic Information)

①주 도로 명 (Primary Street)

②차량 흐름 대수 (Traffic Count)

③이면 도로 (Secondary Street)

④대중 교통 수단 (Public Transportation)

⑤버스, 지하철 (Bus stop, subway station)

3)입지적 특성 (Characteristics)

①전망 (Visibility)

②접근성 (Accessibility)

③주변 상권 (Area Activity)

④경쟁 상권 (Competition Market)

⑤교통 흐름 (Traffic Flow)

⑥주거 인구 (Residential Base)

⑦주차 대수 (NO of on site parking)

⑧예상 좌석 수 (NO of Seat)

⑨개점 예상 일 (Anticipated Opening Date)

4)주거환경 (Environment)

①백화점, 쇼핑센터 (Department store, shopping center)

②학교 (School)

③호텔 (Hotel)

④극장 (Movie theater)

⑤체육관 (Sprts complex)

⑥기타 (Other)

5)경쟁업소 (Competition)

200m 이내, 500m 이내, 1km 이내

①간편 식당 (Fast food restaurant)

②가족 식당 (Family dinning restaurant)

③고급 식당 (Fine dinning restaurant)

④기타 (Snack & Bar )

6)입지의 장단점 (pro’ s & con’s )

①긍정적인 측면 (Prospective)

②부정적인 측면 (Conservative)

③의견 (Comments)

④기타 (Miscellaneous)

⑤소유주 (Landlord)

⑥중개인 (Broker)

⑦입지 주변 약도 (Map)

⑧예상 평면도 (Floor plan)

 

 

 

 

 

 

※본 칼럼은 '투데이 군산'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투데이 군산' 뉴스 디렉터>

 

 

김철호 대표는?

식품의약학을 전공한 이학박사이며 대한민국명인·수산신지식인·전 호원대학교 우석대학교 초당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호텔조리학과에서 쉐프 양성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매일경제. 머니투데이. 소비자경제신문. 지방신문에 “맛있는 창업”이란 제목으로 칼럼을 연재하기도 했다.

현재 수산물 제조업체 내고향 시푸드와 전라북도 향토전통식품업소이며 군산시 맛집 계곡가든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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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쨍이 2020-10-13 08:15:23
유익한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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