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해경 경비함정 전용부두 빠르면 내년 8월 준공 예정
상태바
군산 해경 경비함정 전용부두 빠르면 내년 8월 준공 예정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0.07.13 13:28
  • 기사수정 2021-03-10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해경 전용부두 신설 조감도 군산항 4~6부두 사이/사진=군산해경
군산해경 전용부두 신설 조감도 군산항 4~6부두 사이/사진=군산해경

 

빠르면 내년 8월 군산해경의 숙원(宿怨)이던 경비함정 전용부두가 완공될 예정이다.

13일 군산해양경찰서는 지난해 2월부터 시작된 군산해경 전용부두 신설공사가 공정률 40%를 보이며 내년 8월에 완공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총 사업비 약 375억이 투입된 군산해경 전용부두 신설 공사는 군산항 4~6부두 사이에 파제제(방파용 구조물) 250m, 부잔교 6기, 준설 1식 등을 조성해 군산해경 소속 모든 경비함정이 정박 대기시킬 계획이다.

현재 군산해경 소속 1천t급 이하 경비함정은 1부두에, 3천t급 경비함은 6부두를 임차해 사용해 사용하고 있다. 1부두는 수심이 낮아 대형함정의 계류가 사실상 불가능하고 여러 기관이 동시에 사용하다보디 공간이 협소하다.

6부두의 경우 대형 화물선 입ㆍ출항이 잦아 경비함을 수시로 옮겨야하는 형편이다.

또 1부두에서 북방파제까지 최소 20여분이 넘게 걸려 부두 위치에 따른 대응시간에 한계를 보인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번에 군산해경 경비함정 전용부두가 신축되면 모든 함정이 정박ㆍ대기가 가능하고 상황 대응시간 단축과 기동성 강화 등 그 실효성이 높을 것으로 해경은 기대하고 있다.

군산해경 관계자는 ″전용부두 신설은 군산해경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부두완공 전 경비함정 정박에 필요한 여러 시설도 함께 갖추기 위해 대응팀을 발족해 운용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군산해경 전용부두 신설은 지난 2018년 8월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 고시에 따라 확정돼 공사가 시작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