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옥의 情談 Click]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관광을 준비해야 한다"
상태바
[강성옥의 情談 Click]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관광을 준비해야 한다"
  • 강성옥 전 군산시의원
  • 승인 2020.07.09 13:37
  • 기사수정 2021-03-13 0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옥
강성옥

지난 6월 8일, 초등학교 5학년인 둘째 아이가 드디어 가방을 메고 학교에 갔다. 지난해 12월 20일에 겨울방학을 한 뒤로 6개여 월만의 등교였다.

학원을 따로 다니지 않고, 취미로 볼링만 치러 다니던 아이는 사회적 거리 두기 때문에 그 마저도 그만두었다. 겨울에서 봄까지, 집에서만 시간을 보낸 아이는 자주 말했다.

“아빠, 코로나19 없어지면 우리 여행 가자. 비행기 타고 제주도라도 가자.”

전 세계인의 일상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차이가 뚜렷해졌다.

연휴나 휴가는 곧 여행이었지만, 이제는 그럴 수 없다. 마스크 쓰는 게 일상이라서 반갑다고 환하게 웃는 서로의 모습도 볼 수 없다. 악수하는 것, 여럿이 함께 모이는 것은 당연하지 않게 됐다. 식당에 가는 것, 종교 활동을 하는 것도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관광산업도 변했다.

사람들이 몰려드는 축제는 잠정적으로 연기되었다. 박물관을 비롯한 전시장, 공연장도 수시로 문을 닫는다. 지난해까지 해외관광을 떠나는 나라 중 한국인은 세계 6위로 2000만 명 정도였다. 인구가 1억3000만인 일본보다 한 단계 앞서 있었다. 지금은 여름휴가로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 역병의 시대에도 사람들은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 한다.

하지만 내 가족과 이웃의 건강을 먼저 걱정한다. 표를 사기 위해 줄을 서는 박물관이나 전시장을 피하고 싶어 한다. 일시에 사람이 몰리는 현장을 피한다. 얼굴을 맞대지 않고도 자연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을 선호한다.

변화는 이미 왔다. 이제는 해외보다는 국내여행을 1순위로 둔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단체관광보다는 개인이나 가족끼리 단출하게 떠나는 여행을 계획한다. 사람들이 북적이지 않는 한적한 곳, 그렇지만 사진 찍기에 아름다운 공간을 찾아 떠나고 있다.

이것을 언택트(비대면) 관광이라고 부른다.

대전시는 장태산 자연휴양림을 비롯하여 한밭수목원등을 ‘언택트 관광 힐링, 10선’으로 추천하고 있다. 부산시는 안데르센동화마을, 구덕야영장, 다대포해수욕장, 대저생태공원, 부산치유의 숲 등 ‘비대면 시대’ 안전한 관광지 10곳을 선정하고 여름휴가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완도군은 비대면 프로그램인 ‘청산도 밤 마실’ 행사를 기획하면서 청산도 등불 야행, 달빛 포토 존, 갯돌 소리쉼터 등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6월 29일, 한국관광공사는 7개 지역관광공사와 함께 코로나19 상황에서 좀 더 여유롭고 안전하게 국내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전국 '언택트 관광지 100선'을 선정, 발표했다. 관광공사는 기존에 잘 알려지지 않은 관광지, 개별 여행 및 가족단위 테마 관광지, 야외 관광지, 자체 입장객수 제한을 통해 거리두기 여행을 실천하는 관광지 등의 기준 요건을 검토해 정했다.

전북의 경우 장수 장수누리파크, 남원 교룡산국민관광지, 완주 고산창포마을 단 세 곳이 선정되었다.

안타깝게도 군산은 선정되지 못했다. 우리 도시의 은파호수공원, 월명공원, 청암산, 시간여행마을은 ‘언택트 관광지’로 손색이 없을 것이다.

여행자들은 이제 단체가 아니고 개성을 가진 개인들이다. 맛집과 카페를 찾아다니는 여행, 사진 찍기 좋은 골목길 투어 등 목적이 뚜렷하다. 군산은 이에 걸맞게 근대문화라는 뚜렷한 문화유산을 갖고 있다.

우리도 새로운 관광산업의 출로를 찾아야 한다.

여행지의 자동화된 발열체크 시스템을 비롯하여, 입장객을 제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숙박시설의 스마트폰 체크인, 식당의 무인 주문기처럼 관광업계도 비대면 서비스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특수목적 여행객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언택트 관광’을 준비해야 한다.

안전하고 자유로운 여행을 군산에서 시작하게 하자.

 

 

※본 칼럼은 '투데이 군산'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투데이 군산' 뉴스 디렉터>

 

강성옥은?

문재인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 특별위원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부위원장

군산시의회 3선 시의원(5대~7대)

제6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