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에 절박한 군산, "市 종합경제극복 TF팀 꾸려야"
상태바
경제 위기에 절박한 군산, "市 종합경제극복 TF팀 꾸려야"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0.07.08 07:57
  • 기사수정 2020-07-09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구조조정· 소상공인 위기 등 지역경제 상황 심각
절명 단계… 자금지원‧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대책 마련을
현대중공업 관련 TF팀 넘어선 총체적인 경제활성화 극대화 방안 서둘러야
90년대까지만 해도 지역 상권의 황금기를 누렸던 중앙로 일대 상가가 지역경제 침체가 계속되면서 텅텅 비어 있다. /투데이 군산 DB
90년대까지만 해도 지역 상권의 황금기를 누렸던 중앙로 일대 상가가 지역경제 침체가 계속되면서 텅텅 비어 있다. /투데이 군산 DB

 

군산 경제상황이 코로나 19사태의 장기화와 함께 지역경제 침체 등으로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어 이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특히 군산은 수년 동안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 등에 따른 지역 주력산업의 붕괴 속에 정부의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연장)됐지만 아직 돌파구를 제대로 찾지 못해 엄청난 어려움 속에 빠져 있다.

2017년 이후 군산의 위기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OCI 군산공장의 구조조정과 함께 타타대우상용차 위기 등에 이르기까지 과거 IMF 구제금융사태를 능가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 속에 있다. 이들 산업분야도 문제지만 이를 보충할 기업유치 등 산업재편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속살을 채워보려는 노력은 아직 기대감과는 거리가 먼 상태다.

이 여파는 시간이 흐를수록 지역경제 전반으로 퍼지고 있는 양상이다.

우선 인구감소 현상이 본격화되고 있는 데다 소상공인들의 부도 또는 폐업 등의 도미노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군산의 한 컨벤션업체는 수주절벽 등으로 위기를 맞은 지 오래됐고 임금체불 등에 이르기까지 심각한 경영위기에 빠졌을 정도다. 이미 시장에 일부 시설을 매각한다는 소문까지 무성하게 나 있다. 이 업체는 이에 따른 구조조정과 금융부담 재조정 등에 나서면서 위기타파에 전력하고 있다.

이런 업종들이 생존하기 힘겨운 것은 정부에선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하고 있는 달리, 거꾸로 금융권은 이를 되레 옥죄면서 자금경색을 부채질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게 현장의 탄식이다.

또한 음식점과 커피점 등의 경영난은 이미 구조적인 문제로 떠오른 지 오래다.

군산형 일자리의 핵심산업인 전기자동차산업을 이끌 명신도 중국의 바이톤의 경영 위기 여파로 향후 상황을 예측조차 힘든 지경에 놓여 있다.

지난 4월 총선 과정에 지역경제회복을 위한 방안으로 신영대 국회의원(당시 후보자 시절)은 현대중공업 재가동 문제에 조건부 직을 걸었을 정도로 현 경제상황의 엄중함에 대해 인식을 같이했다. 시는 이에 과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고위 인사를 섭외하는 등 대응 체제를 구축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활용방안에 대한 총체적인 고민을 하려는 군산시의 입장은 이해하지만 최근 위기 상황이 이것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게 구조적인 한계이기 때문에 고민만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도 문제지만 지역경제의 전방위적인 침체가 확산일로에 놓여 있다는 점에 대한 군산시 차원의 고민이 더욱 절실한 시점이라는 지적이다.

전북연구원의 한 관계자는 군산지역의 위기 극복을 위해 위기업종 기업의 경영자금 지원 양적 확대 및 경영안정자금 지원 다양화, 세무지원, 기업유치, 자금지원, 경영안정자금 확대 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 특히 지역경제 상황은 총체적이고 장기적인 악화가 우려되는 만큼 기업과 소상공인 등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군산시 차원의 상시적인 (가칭)종합경제극복 TF팀을 운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