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장대 세계혁신대학 2020 WURI 산업적용 가능성 부문 45위 선정
상태바
군장대 세계혁신대학 2020 WURI 산업적용 가능성 부문 45위 선정
  • 투데이 군산
  • 승인 2020.06.30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장대 전경
군장대 전경

 

군장대(총장 이계철)가 세계혁신대학 2020 WURI 랭킹 45위에 올랐다.

군장대에 따르면 지난 11일 새로운 교육과 연구를 통해 4차 산업혁명과 그 이후의 미래를 준비하는 ‘혁신대학’을 찾아서 랭킹을 매긴, WURI(세계대학랭킹시스템)에서 대학의 기본 혁신역량인 중 한 부문인 ‘산업에의 적용 가능성(Industrial Application)’부문에서 이 같이 선정됐다.

WURI 랭킹은 △유엔훈련조사연수원(UNITAR) △스위스 프랭클린대 테일러 연구소 △한자 대학동맹 △한국 국제경쟁력연구원이 공동으로 구글 캐글을 통한 데이터 공유를 통하여 선정한 세계 첫 혁신 대학 순위다.  

미래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해 달라는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맞춰 더 나아가 이들을 미래로 안내하는 유연하고 혁신적인 대학들의 노력을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WURI 랭킹은 고등교육기관의 혁신성을 평가해 순위를 결정함으로써, 기존 교수 논문 편수, 학생 취업률 등 대학의 과거 실적이 기준이 되는 기존 대학 랭킹과 달리 대학의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게 차이점이다.

WURI 평가는 1단계로 국내외 대학 총장 25명이 참여한 고등교육기관의 장이 다른 기관의 혁신 사례를 블라인드 방식 평가를 진행했다.

2단계로 구글 텍스트 정보분석(Google Text Infomation Analysis)기법을 적용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6인으로 구성한 평가위원회에서 각 대학이 개발한 혁신프로그램 사례 평가 내용을 점검해 최종 순위를 결정하는 종합 검증평가방식을 진행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goT다.

군장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업과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인공지능을 이용한 챗봇 도입, 재학생 진로상담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기법 도입, 스마트 캠퍼스 구축, 에듀테크(EduTech) 교육 확대 등 4차 산업형 융복합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더욱이, 군장대는 (사)대한민국명장회 호남지회 및 (사)국가품질명장협의회와 고숙련 기술인을 공동으로 양성하기 위한 협약을 맺고 다수의 명장을 석좌교수로 초빙해 도제교육을 통한 고숙련 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WURI 랭킹은 글로벌 100순위와 산업 적용(Industrial Application), 창업가 정신(Entrepreneurial Spirit), 윤리가치(Ethical Value), 학생 교류 및 개방(Student Mobility and Openness) 등 4개 부문이 각각 50위의 혁신대학을 선정했다.

군장대는 산업 적용 가능성(Industrial Application) 부문에서 세계 45위에 선정돼 그 동안의 기술인재 육성 노력을 인정받고 빛을 발하게 된 것이다.

WURI 랭킹에 따르면 서울대는 종합순위에서 15위로 국내 대학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다.

우리나라는 서울대를 비롯해 6개 대학이 포함됐다.

군장대가 선정된 산업 적용 가능성 부문에서는 미국 스텐퍼드대가 1위, MIT대가 2위, 미네르바대학 순이었으며, 지방 전문대학으로서는 군장대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계철 군장대총장은 “군장대는 살아 움직이는 교육을 통하여 사회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4차 산업형 융복합 인재육성을 위하여 교육혁신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