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 체인 연계협약 '전북 군산형 일자리' 더욱 튼튼해진다
상태바
밸류 체인 연계협약 '전북 군산형 일자리' 더욱 튼튼해진다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0.06.18 11:24
  • 기사수정 2021-03-09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 군산형 일자리‘전기차클러스터상생협의회’개최
-협약 이행방안, 기업 사업계획 구체화, 상호 연계성 강화 등 그간 추진상황 보고
-산업부 공모계획 등 향후 추진계획 논의
▶ 참여기업 간 연계성 강화를 위한 Value-Chain 연계협약 체결
-규모․범위의 경제달성,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사업개시 3차년도까지 3,647억원 비용절감, 기업 영업이익 98% 증가예상
-공동 R&D, 원자재 공동거래, 공동인력양성 등 10개 연계사업 추진
▶ 6월말 산업부 공모 신청, 7월초 현장실사, 7월말~8월초 지정 목표
-산업부 사전검토 추진, 7월중 민관합동지원단 현장실사 및 상생형일자리심의회 심의

전라북도(지사 송하진)와 군산시(시장 강임준)는 18일 군산대 대회실에서 5개 전기차 완성차기업과 부품기업의 노사 대표, 양대 노총 군산시지부, 유관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 군산형 일자리 ‘전기차클러스터상생협의회(이하 ‘상생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상생협의회에서는 지난해 10월 상생협약 체결 이후 그간 실무추진위원회와 컨설팅추진단을 중심으로 추진한 협약 이행방안, 사업계획 구체화, 상호연계성 강화방안 등 그간 추진상황을 보고 받고 산업부 공모 신청계획 등 향후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추진상황보고에 이어 상생협의회 22개 기관과 JIAT(자동차융합기술원)는 군산 상생형 일자리 참여기업 간 상호연계성 강화와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Value-Chain(가치사슬, 이하 가치사슬) 연계협약을 체결했다.

 

가치사슬 연계사업 3724 →7371억원 증가 

가치사슬은 기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기능․프로세스의 연계를 의미한다.

가치사슬 연계협약은 참여기업 전체가 하나의 기업처럼 서로 다른 차종에 주력하면서 유기적으로 생산요소의 기능을 협력(연구개발, 공정, 판매 등을 공동이용)해 규모 및 범위의 경제를 달성하고, 기계설비 및 R&D에 대한 중복투자를 최소화해 비용절감을 통해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시스템 구축 협약이다.

이번 가치 사슬 연계사업을 통해 사업개시 후 3차연도 까지 총 3647억원의 비용절감을 통해 참여기업의 영업이익이 98%(연계사업 전 3724억→ 연계사업 後 7371까지 증가가 예상되는 등 실질적인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료=전북도청
자료=전북도청

 

협약내용은 전북 군산형 일자리 참여기업의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을 목표로 참여기업 간 공동 R&D사업 추진, 부품업체 공동거래, 원자재 공동거래, 공동인력양성 등 10개 연계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10개 연계사업으로는 ① 공동 R&D과제발굴, ② R&D 공동협력, ③ 부품업체 공동거래, ④ 원자재 공동거래, ⑤ 공동인력양성, ⑥ 도장공장 협력, ⑦ 공동 제품인증 협업, ⑧ 공동 마케팅&판매, ⑨공동물류, ⑩ 공동 CS 보증&AS 등이다.

도와 군산시는 이번 10개 연계사업 이외에도 추가적인 연계사업을 지속 발굴․추진하여 전북 군산형 일자리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군산형 일자리 내달 현장실사, 8월내 지정 가시화

이런 가운데 상생형 일자리의 근거가 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지난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된 후 산업부는 상생형 일자리 지정 기준 및 절차를 정한 고시를 4월 발표했다.

공모방식은 별도의 공모기간은 없으며, 준비된 일자리 모델부터 신청시 수시 심의를 거쳐 선정기준에 부합하면 규모와 관계없이 모두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신청 기본요건은  ① 상생협약 확정, ② 3년이내 200억원 투자, ③ 3년이내 100명 이상 고용한 기업으로, 참여기업이 2개 이상인 경우 ① 공동 목표, ② 과거 연계실적, ③ 향후 추진계획 등 상호연계성 평가를 추가로 통과해야만 본 심사인 사업 타당성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선정절차는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합동지원단의 서면평가․현장실사를 통해 사업타당성 평가 점수가 60점 이상시 상생형일자리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지정된다.

도와 군산시는 지난달부터 공모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TFT를 꾸려 핵심 상생요소, 사업의 지속가능성 등 대응논리를 개발에 주력했다.

 현재는 산업부 사전 검토단계를 밟고 있어 산업부와 조율이 끝나면 6월 말경 정식으로 공모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으로 7월에 민관합동지원단 현장심사와 상생형 일자리 심의회를 거쳐 7월말 상생형 일자리로 지정을 위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인사말에서 “코로나 19로 지역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만큼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전기차 클러스터’라는 새로운 희망으로, 노사 상생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제 활성화에 이르는 해법이 될 것이라는 지역의 기대 역시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오늘로써 준비단계를 지나 이제부터 본격적인 실행의 길을 가야 한다.”면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상생형 일자리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노․사․민․정 각 주체가 자유의지를 가지면서도 상호 양보와 협력으로 공동의 발전에 기여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