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라선거구를 지역구로 두고 의정활동을 하고있는 박경태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생략하겠습니다.
오늘 본의원은 군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자전거 정책의 재정비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창원시의 ‘누비자’, 서울시의‘따릉이’, 대전시의‘타슈’, 공주시의‘백제씽씽’이 명칭들은 전국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공자전거의 이름입니다.
2000년대 후반부터 확산된 공공자전거 정책은 현재 전국 71개 지자체에서 운영 중으로 대여량은 2020년 3,454만대에서 2022년 5,084만대로 47%가 늘었고 대여소는 2022년 5,424개소로 2020년 대비 40% 증가하였습니다.
근거리 이동과 교통비 절감, 나아가 개인의 건강과 지역사회의 환경적 측면에서 보더라도 자전거 이용의 이점은 이미 충분하다 할 것입니다.
공식 명칭은 없지만 우리시도 2013년부터 은파호수공원, 이마트, 버스터미널 등에 10개의 대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명품도시 군산 건설’을 모티브로 2008년 조례를 제정하고2010년에는 자전거정책계를 신설하여 새만금 연계, 학생과 종사자들의 수요 충족과 관광·문화의 최적 조건을 활용한 자전거 거점도시를 향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지만, 우리시의 최근 3년간 년 평균 대여수는 만천여건으로 하루기준 3건에 불과하고 그마저도 은파호수공원 등 3~4개소에 집중되는 쏠림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자전거 사업에 3억원가량의 예산을 투입하여 위탁·운영하고 있지만 수리와 현장점검 및 안전교육 등 일부 사업에 치중된 운영으로 공공자전거 활성화에 기여 할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으며, 2016년 우리 시에서 수립한 자전거이용활성화계획은 연차별 추진 경과도, 결과도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우리시와 비슷한 시기에 공공자전거 운영을 시작한 공주시는 30대의 자전거로 시작해 23년 대여실적이 10만3천건 이며, 아산시는 5만7천건, 순천시는 15만여건으로 우리시와 대략 10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어, 군산시의 공공자전거 정책 방향이 올바른 길로 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습니다.
공공자전거는 주택단지, 주요시설등 생활시설과 통행장소를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하고 대중교통과의 연계, 대여·반납의 편리한 정보시스템등으로 이용자의 편의를 늘려야 합니다.
이에 본의원은 군산시가 공공자전거 정책에 대한 토대부터 운영·관리의 전반적 사항을 검토하고 재정비할 것을 제안합니다.
먼저, 군산시는 공공자전거의 명칭을 선정하고 용도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그 대상이 도시전체인지 관광객등 특정이용자인지 알 수 없는 애매한 운영은 결국 시민도 관광객도 외면하는 공공자전거 정책이 되고 말 것입니다.
또한, 불편한 키오스크 대여방식을 큐알코드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시스템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시스템 변경은 기존 6천5백만원 정도 소요되던 대여소 설치비를 2백만원이내로 줄일 수 있어 장기적으로 대여소 신설의 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여소 신설에 따른 비용의 감축은 대여소 증설을 용이하게 하고, 증가된 스테이션은 끊어짐이 없는 이동성을 제공하여 신규 이용자 유입과 공공자전거 활용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끝으로, 도로의 보완과 편의시설 확충, 인센티브 제공,‘자전거 타는 날’과 같은 이용을 알리는 캠페인들도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최근 공공자전거 정책의 결실을 보이는 지역의 공통점은 세심한 자전거 공급관리와 시민 편의에 맞춘 서비스를 결절없이 추진해 왔다는 점입니다.
군산시는 공공자전거가 시민들이 사랑하는 생활 속 교통수단이 되고 군산을 상징하는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업의 면밀한 재검토와 재정비를 요청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