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특화산업단지 전북 유치 범도민 운동 시작된다
상태바
이차전지 특화산업단지 전북 유치 범도민 운동 시작된다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05.08 14:00
  • 기사수정 2023-05-0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전지 글로벌 허브 민간주도의 이차전지특화단지 유치 전북 실행위원회 구성
산업·경제·청년·대학생·시민사회 등 순수 민간 주도의 범도민 실행위원 100여명 참여
김관영 지사, “전북의 미래세대를 위해 도민들의 역량을 모아 달라”고 강조

국가 미래산업의 핵심 전략인 ‘이차전지 특화산업단지’ 전북 유치를 지원하기 위한 범도민 운동이 첫 걸음을 내디뎠다.

‘이차전지 특화산업단지 유치 전북실행위원회(이하, 전북실행위원회)’는 8일 도청에서 발대식을 개최하고,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전북도민의 의지를 결집해 적극적 활동을 벌이기로 결의했다.

전북실행위원회는 백종일 전북은행장을 실행위원장으로 조지훈 전 전북경제통상진흥원장이 실무 총괄을 맡았다.

90여 개 단체 100여 명의 실행위원이 참여한 전북실행위원회는 “500만 전북인의 힘으로, 전북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특화산업단지를 반드시 유치하겠다”라고 천명했다.

백종일 전북은행장은 민간 주도의 자발적 운동이 시작된 만큼 이차전지 특화단지의 전북 유치를 위해 실행위원 한분 한분이 그 분야에서 책임 있게 뛰어달라고 말했다.

김관영 전라북도지사는 “우리도는 이차전지산업의 국내외 공급망과 실증단지를 구축하고 RE100을 실현하는데 새만금이라는 최적의 입지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라북도가 우리나라 미래 성장동력인 이차전지산업의 중심이 되도록 특화단지를 반드시 유치하겠다”며 "전북의 미래세대를 위해 도민의 역량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국주영은 도의회 의장은 “이차전지 산업은 향후 10년 이내에 8배 이상 성장이 예상되는 전 세계가 갈망하는 첨단전략산업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화단지 유치로 전북의 미래를 획기적으로 바꾸는 기회로 삼자”라고 말했다.

전북실행위원회는 이차산업 특화단지 유치에 대해 도민들의 인식을 제고시키고, 유치 의지를 확산시키는 등 범도민 홍보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경쟁 도시와 차별화할 수 있는 특유의 활동도 펼치기로 의견을 모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안정적 배터리 공급망 확보 ▲첨단기술 혁신과 R&D의 중심지 조성 ▲건실한 국내산업 생태계 구축 등을 핵심과제로 특화단지 신규 지정에 나섰다. 

이에 전북도는 ‘이차전지 특화단지 T/F 구성’을 시작으로 특화단지 유치 공모에 뛰어들었다.

지난 3일에는  ‘전북 이차전지 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