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설시장 청년몰, '희망'이 '절망'으로?…14곳 중 고작 2곳만 영업
상태바
공설시장 청년몰, '희망'이 '절망'으로?…14곳 중 고작 2곳만 영업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3.03.30 12:23
  • 기사수정 2023-03-31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공설시장 청년몰 ‘물랑루즈 201’ 절망가만 가득
점포 14곳 중 다수 소리소문없이 문닫아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직격탄… 매출 급락 등으로 대부분 포기
아이템 부족· 접근성 문제 등으로 “백약이 무효” 무력감만 팽배
군산공설시장 물랑루즈 201(청년몰)이  존폐기로에 서 있다. / 사진=투데이군산
군산공설시장 물랑루즈 201(청년몰)이 존폐기로에 서 있다. / 사진=투데이군산

군산공설시장 청년몰이 코로나 19 여파 등으로 침몰위기에 처해있다.

공설시장내 청년몰은 ‘물랑루즈 201’이란 이름으로 2017년 6월 준공과 함께 청년몰을 개장하는 등 야심찬 출발을 했다.

시는 우선 청년몰 조성사업을 위해 청년상인 발굴 육성과 임차료 지원, 마케팅 등에 힘써왔고 2018년 8월 내부 인테리어와 장난감 도서관 조성 등을 통해 청년몰 활성화 및 확장지원사업을 추진해왔다.

시는 상권르네상스사업을 통해 80억원의 사업비까지 투입했다.

코로나 사태 초기에만 해도 입점 음식점들을 중심으로 배달앱까지 가입하면서 점포 14곳 중 10곳이 입점하면서 청년몰은 활력을 찾은 듯 했다.

또한 시의 적극적인 관심이 있을 땐 영업 노하우와 개척자 정신으로 무장한 청년들이 다수 입점하기도 했다.

개장 당시에는 다수의 점포들이 입점해 청년들의 새로운 생활도약공간으로 제법 인기를 누리는 듯 했다.

하지만 여기까지였다.

청년몰 개장 6년도 안돼 거의 철수했거나 포기한 상태로 변해 존립기반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는 형국이다.

간판은 내걸렸지만 휴업상태인 점포들이 적지 않아 군산시의 청년몰 사업에 대한 대책마련이 아쉽다. / 사진=투데이군산
간판은 내걸렸지만 휴업상태인 점포들이 적지 않아 군산시의 청년몰 사업에 대한 대책마련이 아쉽다. / 사진=투데이군산

29일 현장을 방문해 확인한 결과, 제대로 영업 중인 점포는 2곳에 불과했다.

다만 현재 9곳이 영업허가를 받았지만 제대로 영업을 하지 않고 있는 곳이 상당수다. 

시 관계자는 “일부는 오픈 중에 있거나 문제 점포는 적극적인 행정지도를 하고 있다. 문제는 경기침체 때문에 점포주들의 어려움이 적지 않을 뿐 아니라 정책이나 지원기간이 지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3년간 계속된 코로나 19 상황은 최악, 그 자체였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이용객이 급감한데다 매출까지 급감하는 등 운영난을 겪어왔다.

여기에다 청년몰의 몰락을 가져온 직접적인 원인은 영업 노하우 부족과 한적한 원도심권에 있어 당초 기대와 다르게 청년몰 입점상인들은 쓴맛을 경험해야 했다.

처음부터 전체 입점점포들의 영업상황은 녹록치 않았다.

그나마 영업이 안정된 입점자들도 이곳을 활성화하는 대신 다른 곳으로 이주하는 등 좀처럼 안정적 정착과 활성화와는 거리가 멀었다.

2년 전 시의 한 관계자는 “이 공간의 장점은 저렴한 임대료와 각종 예산지원인 만큼 자립하거나 안정적인 정착할 수 있게 시 차원의 다양한 정책과 방안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자신만만했다.

이곳을 꿋꿋하게 지키고 있는 한 사업주는 “장사는 목이 중요한데 이곳은 젊은층들이 접근하기에 적합하지 않아 다수가 조기 철수하거나 포기한 상태”라고 말했다.

“음식맛이나 장사 노하우도 사람이 오지 않는 곳에선 통하지 않는다. 군산시 등의 반짝 관심이나 지원만으로 이런 사업을 추진해서 성공하기 힘든 구조다”는 그는 더 이상 말을 잇지 못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시가 공설시장 활성화를 위해 이곳에 청년몰을 마련했는지, 아니면 탁상행정의 결과인지 모르겠다”면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규민 의원이 과거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청년몰 입점점포 중 폐업한 점포의 수가 293개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2017년부터 2021년 9월까지 1년 안에 폐업한 가게의 수는 총 폐업 점포 293개 중 128곳으로 43.6%의 높은 비율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